야경이 정말 아름다운 '인천대교'
상태바
야경이 정말 아름다운 '인천대교'
  • 이창희
  • 승인 2011.08.01 13: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는 왜 S자로 설계돼 있니?"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야경다리' 인천대교

인천대교는 인기드라마 '아테나'에서 정우성이 헐리우드 액션에 버금가는 연기를 펼친 곳으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시각도 반영되었겠지만, 수많은 국내외 토목전문가들은 '세계3대 아름다운 다리'를 첫째 경주 불국사 청운교·백운교, 둘째 런던 타워브릿지, 셋째 인천대교를 꼽는다고 한다.

그 중 세상에서  가장 야경이 아름다운 다리를 꼽는다면 바로 인천대교다. 전문가들은 "인천대교 앞에 있는 청량산 꼭대기에 올라 줌렌즈 또는 망원경을 통해 인천대교를 바라보는 S코스 경치와 석양은 단연 세계 최고"라고 극찬을 하고 있다.

인천대교는 2005년도 영국 금융전문지 유로머니(Euromoney)가 선정한 '올해의 PF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2010년도에는 일본토목학회에서 주최한 '다니까상'도 탔으며, 2011년도에는 미국토목학회가 선정한 '올해의 OCEA상'을 수상하였다.

인천대교 건설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인 송도국제도시와 영종국제도시를 잇는 최대 6차로 총길이 21.38km 사업이었다 그 중 인천대교 길이는 18.38km로 세계 5위,우리나라에서 최장이다.

인천대교는 설계와 시공을 병행하는 패스트 트랙(Fast Track)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초속72m의 강풍과 진도 7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주항로부에서 선박과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세계 최대규모의 돌핀형 충돌방지시스템을 설치, 안전을 강화했다.

공법은 서해대교에서도 쓰인 크레인이 작은 '거더블록'을 차례로 설치하면서, 케이블도 동시에 가설하는 방식으로 사용되었다,

특히 교량 안전을 위해 사장교 구간과 접속교 일부 구간에 최대 10만톤급 화물선이 10노트 속력 충돌에도 보호할 수 있도록 한 선박충돌방지공 설치방식은 특별하다.

배를 타고 인천대교를 통과하는 경치는 이루 말할 수 없도록 웅장하고 신기하다. 완공 초기에는 수많은 관광객들이 인천대교를 관람하기 위해 찾아왔던 명소로도 유명하다.

그러함에도 인천대교는 개통과 함께 교통사고와 만성적인 적자운영으로 인해 국민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론 청량산 꼭대기에 팔각정을 건설하고,  팔각정에서 바라볼 수 있는 인천대교 전망대를 설치한 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야경다리'를 감상할 수 있는 시설보완이 필요하다.

또한 "인천대교는 야경과 석양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리로 평가 받고 있다"는 사실을  널리 홍보하였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창희 2022-12-15 08:41:49
https://youtu.be/1aQxwQ7xmmw
인천대교 동영상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