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4.16 특별법 제정 국민서명 국회에 전달
상태바
세월호 4.16 특별법 제정 국민서명 국회에 전달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4.07.16 0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350만1266명, 국회의원 231명 서명도 첨부(불참자 명단)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와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4·16 특별법에 서명한 국민들이 함께 7월 15일 오전 10시 30분, 여의도 공원에서 국회 방향으로 ‘4?16 특별법 제정 국민서명 전달식’을 진행했다.

세월호 가족들과 전국 방방곡곡의 각계 시민들이 두 달이라는 짧은 시간에 모은 350만 1,266명(7월 14일 기준)의 청원 서명용지를 416개의 상자에 담아 직접 들고, 국회에 제출했다. 1차분인 서명에 350만 여명의 국민이 동참해 국회의장에게 전달하면서 이들은 유가족과 국민의 이름으로 제대로 된 특별법(4.16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의 제정을 촉구했다.

이날 4·16특별법 제정 촉구 국민서명 전달식에는 세월호 가족들뿐만 아니라 태안참사유가족 등 이전 참사의 피해자 가족들이 참여했다. 또한 도법 조계종 화쟁위원장 스님, 박남수 천도교 교령, 김대선 원불교 평양교구장, 정진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 소장, 정토회 김은숙 행정처장 등을 비롯한 종교계 인사,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 이석태 참여연대 공동대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 박래군 인권중심 사람 소장 등 각계인사와 국민 청원 대표단, 여야 국회의원 등이 참여했다.

전달식은 10시 30분 여의도 문화공원에서 간단한 약식 기자회견을 가진 후 여의도공원(여의도공원사거리), 산업은행, 국민은행, 국회 정문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국회에 도착한 서명용지는 세월호 가족, 종교계, 사회각계인사들로 구성된 대표단에 의해 국회 본관에서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전달됐다.

정 의장과 면담한 김병권 가족대책위 위원장은 "특별법이 세월호 가족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안전을 위한 것인 만큼 하루빨리 3자 협의체를 통해 제정하도록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한편, 세월호 가족과 사회 각계인사들은 416개의 시민서명과 더불어, 국회의원 231명의 서명도 국회의장에게 함께 전달됐다. 7월 14일 기준으로 국회 제적 285명 중 총 231명(81%)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 제정의 필요성에 공감하여 서명에 동참했다. 정당별로는 새누리당 95명, 새정치민주연합 126명, 정의당 5명, 통합진보당 5명이 동참하였고, 새누리당 52명, 무소속 2명 등 54명의 의원이 동참하지 않았다.
 
사진제공=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회의원 서명에 동참하지 않은 국회의원 명단(54명, 가나다 순)
 
■ 새누리당 국회의원 (총 52명)
강석호, 강석훈, 강은희, 강창희, 경대수, 길정우, 김동완, 김무성, 김상민, 김재원, 김종태, 김진태, 김학용, 김현숙, 김희정, 나성린, 박대동, 박대출, 서상기, 서청원, 손인춘, 송영근, 신경림, 안홍준, 안효대, 여상규, 염동열, 유기준, 유일호, 윤상현, 이군현, 이만우, 이완구, 이인제, 이주영, 이학재, 이한구, 전하진, 정갑윤, 정문헌, 정우택, 정희수, 조원진, 조해진, 조현룡, 주호영, 최경환, 최봉홍, 한기호, 한선교, 홍문종, 황우여
 
■ 새정치민주연합, 통합진보당, 정의당 국회의원
- 없음
 
■ 무소속 국회의원 (총 2명)
- 유승우, 정의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