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도 세월호 진상규명 위한 시민 실명 현수막 나부낀다
상태바
인천에도 세월호 진상규명 위한 시민 실명 현수막 나부낀다
  • 이재은 기자
  • 승인 2014.09.17 20: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밤 300여개 현수막 부평대로와 작전역 일대 설치

 
부평역 쉼터공원에 내걸린 세월호 인천시민 실명 현수막들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인천시민들(이하 인천시민)이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실명 현수막 달기에 나섰다.

30여명이 넘는 ‘인천시민’이 17일 밤 10시에 부평역 앞 쉼터광장에 모였다. 도로에 차가 많지 않은 시간에 실명 현수막을 달기 위해 온라인에서 소식을 접하고 모인 사람들이다.

'인천시민'은 지난 12일 현수막 동참을 알리고 15일 오전 10시까지 접수를 받았다. 짧은 기간이라 200명을 목표로 했는데 50%를 초과한 314명이 참여 의사를 밝히고 제작비용(현수막 1개당 5천원)을 입금했다.

가로세로 90×120cm, 위아래 나무 막대로 고정된 현수막은 역사 공원부터 부평구청역까지 170여개, 작전역 주변부터 계산대로를 따라 140여개가 설치됐다.

이번 프로젝트를 앞장서서 추진한 이만재 민족문제연구소 인천지부 부지부장은 “지금도 현수막 신청이 들어오고 있고 타 지역에서 인천에 도움 주겠다고 연락하는 분도 있다”며 “1차 설치 후 소식을 전파시키면 문의와 신청이 더 많아질 것이다. 인천은 그동안 세월호 참사 관련 시민 행동이 미약했다. 이제라도 적극적인 시민들의 분출구를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또 “시민들의 열의가 대단하다. 바로 2차 모집을 시작할 거다. sns 등을 통해 알려서 자발적으로 시민들이 나서길 기대하고 있다. 세월호 인천 대책위도 적극 도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처음에 추진했던 분들이 고립된다. 상황이 녹녹치 않지만 단기간에 인천 전역으로 확산시키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구에서 철거할 거라는 우려와 불법이라고 말하는 분도 계신다. 언론에 알리고 주민들과 함께 지키면 된다. 시민들이 불법으로 보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한다”며 어떤 어려움에도 세월호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시민들의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수막 문구는 1. 수사권 기소권이 보장된 세월호 특별법은 우리 가족을 위한 법입니다. 2. 미안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행동하겠습니다. 3. 지금 침묵하면 다음 희생자는 내가 될 수 있습니다. 4. 별이 된 아이들이 묻습니다. 지금은 안전하나요? 5. 세월호 진상규명과 특별법 제정은 안전한 대한민국의 시작입니다. 다섯 가지로, 신청자가 예시 중 한 개를 고르도록 했다.

현수막은 시민의 안전을 최대한 고려해서 횡단보도 근처, 버스정류장, 좁은 골목이 시작되는 곳 등은 피하고, 높이도 너무 높거나 낮지 않게 조절했다.

 

10시에 모인 사람들은 부평대로와 작전역주변 두 지역으로 나눠 현수막 걸기를 시작해 12시가 넘겨 현수막 걸기 작업을 마쳤다.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 “삼권분립과 사법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며 “대통령이 결단할 사안이 아니다”며 공개적으로 반대의사를 밝힌 상황에서 세월호 문제가 점점 뒤로 밀려나고 있는 상황이다.

날이 밝으면 이 현수막들은 어떻게 될까? 현수막을 보는 인천시민들의 반응도 궁금하다.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실명 현수막을 시내 곳곳에 붙이겠다는 인천시민들의 움직임은 앞으로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선영 2014-09-22 17:44:44
【온­라­인ㅋr지­노】▶▷T /V /N/ 1/ 0/ 。ⓒⓞⓜ◁◀【믿­음,신­용,정­직】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