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인천시의원 “유정복 3억 사실이면 석고대죄해야”
상태바
새정연 인천시의원 “유정복 3억 사실이면 석고대죄해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5.04.21 18: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박종우 의원은 5분 발언 ‘훼방’놓기도... 여야 날카로운 대립

이한구 시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최근 성완종 전 회장의 메모에 연루된 유정복 시장을 비판하고 있다.
 
시의회 임시회 일정 시작에 맞춰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의 인천시의회 의원들도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해당 논란인사’에 해당하는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적극적인 의혹 해명을 요구하는 등 압박에 들어갔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의원들은 불편한 기색을 대놓고 드러내며 일부는 5분 발언에 훼방을 놓는 등 눈살을 찌푸리는 행위도 이어지며 여야 대립이 여전함을 증명했다.
 
제224회 임시회 본회의가 열린 21일 새정연 소속의 이한구 시의원(계양4)은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자살 및 메모 사건에 대해) 검찰이 제대로 수사할리 없어 당장 진실이 가려질지 불확실하고 메모와 육성녹음 속 등장인물들이 하나같이 부인했지만 하나둘 진실이 밝혀지듯 국민들은 누구도 당사자들의 해명을 믿지 않을 것”이라며, “(메모지 리스트로 인해) 시민으로부터 불신을 얻는 시장이 과연 인천의 재정위기 극복과 대한민국을 선도할 인천의 도약을 이루어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 말했다.
 
이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최측근들에 대한 성 전 회장의 뇌물 또는 정치자금 제공 메모와 48분 14초짜리 육성 녹음파일의 후폭풍이 일파만파로 확대되고, 친필메모와 육성파일에 등장한 당사자들이 모두 혐의를 부정하고 있지만, 하나둘 사실로 들어나 급기야 이완구 총리가 드디어 사임의사를 밝히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이어 “성 전 회장의 경남기업은 2009년 안상수 전임 시장때 발주해 담합에 의한 시정명령과 1,300억 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은 도시철도 2호선 2-2공구의 지분 35%로 참여했고, 경남기업 계열사로 검단에 본사를 둔 대원건설산업은 2005년 2천 5백억 규모의 송도해안도로 확장공사에 28% 지분으로 참여하는 등 수십~수백 억 원대의 크고 작은 사업들을 인천에서 수주해 왔다”고 폭로했다. 또 “이번 측근들에게 건네진 돈의 출처로 수사 중인 32억 원 중 일부도 인천에 본사를 둔 대원건설산업의 현장전도금 명목의 돈에서 빠져나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유 시장을 향해 “(유 시장은 성 전 회장을) 의원 신분으로 알게 되었을 뿐이라고 하지만, 개인 메모에 지난해에만 4번이나 만난 것으로 적혀 있고, 지난 6.4 지방선거를 열흘 앞둔 5월 24일 선거캠프를 방문했고, 그 이후에도 또 방문한다는 증언도 있었다 하는데, 고인이 되기 전 전화 통화 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3억 메모와 관련해서는 전혀 관련 없다는 말이 사실이냐”며 “망자는 말이 없다고, 육성 파일이 없다고 진실이 덮어지느냐”고 따졌다.
 
이 의원은 “최근 지역 언론에 의해서도 밝혀졌듯이, 안 전 시장과 성 전 회장은 같은 서산 태안 출신이자 ‘충청포럼’의 멤버였고, 지난해 12월 11일 성 전 회장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한 ‘서산장학재단의 베트남 해외 장학사업’ 행사에도 안 전 시장이 참석하기도 했듯, 성 전 회장은 안 전 시장 때부터 인천에 깊은 연을 만들어 왔다”면서 “유 시장과는 박대통령의 측근으로 인연이 되었고, 성 전 회장이 선거법 위반으로 국회의원을 면직 당하게 되니, 인천에도 계열사가 있기에 시장님의 6.4 지방선거에도 신경을 쓰신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의 실세이자 측근으로 힘 있다고 해서 선출했는데, 그 측근들이 줄소환 되고 대통령의 영은 땅에 처박혔는데, 무슨 신뢰와 힘으로 남은 임기 채우시고 임무 완수하시겠느냐”고 강하게 따지며 “지금이라도 지난 사실을 낱낱이 밝히고 사실이라면 석고대죄하시고, 인천시민과 함께 소통의 행정, 소통의 정치로 이 난관을 풀어가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두바이투자청이 투자하겠다고 밝혔으나 현재까지 진전사항이 없는 검단신도시와 수도권 매립지 문제 등 등 유 시장 진행 하에 논란이 되고 있는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의원은 “(수도권 매립지에 대해 유 시장이 언급한) ‘선제적 조치’는 당연히 수도권매립지 연장을 위한 조건이라는 서울시의 입장과 30년 연장을 기정사실화하려는 환경부의 입장이 백일하에 들어났는데도 선제적 조치는 연장 조건이 아니라는 말을 하고, 검단신도시의 경우 이미 다른 지자체에서 공수표가 된 유사한 투자유치 계획을 마치 새로운 획기적인 투자유치 계획인양 과대 포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임기 초반부터 시민을 우롱하거나 과거의 잘못된 환상에 또 빠지지 않도록 진정성 있는 행정을 펼치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유 시장을 향해 쓴소리를 날렸다.
 
이 의원은 시의회 임시회 직후 시청사에서 같은 당의 이도형 의원(계양1) 등과 함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 내용을 언급하며 유 시장의 반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새누리당 소속의 박종우 시의원. 이한구 시의원의 5분 발언에 앉은 자리에서 반말하며 훼방을 놓았다.
 
한편 이 의원이 이같은 내용의 발언을 하자 새누리당 소속의 시의원들은 의회 현장에서 대놓고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특히 이 의원의 5분 발언 중간에 새누리당 소속의 박종우 의원(남동4)이 발언권을 얻지도 않은 ‘앉은 자리’의 상태에서 반말로 “무슨 얘길 하는 거야?”라며 발언을 방해한 것은, 지역사회에서도 지탄을 받기에 충분한 행위로, 방청한 시민들과 학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박 의원의 이러한 행태에 대해, 지난 6대 의회 의원이었던 강병수 전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6대 의회에서 의원들의 5분 발언을 다른 의원들이 반말하면서 막은 경우는 없었던 일로 반말까지 하면서 예의를 지키지 않은 행위는 의원 개인은 물론 의회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일로 언론을 통해 충분히 지적되고 지탄받아야 하는 일”이라 지적했다.
 
강 전 의원은 “5분 발언이라 하는 것은 즉석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의원이 사전에 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은 후 이루어지는 것으로, 어떠한 이야기건 허락되어야 하는 시간”이라며 “만약 다른 의원이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면 다른 이야기를 하면 되고 그렇게 여러 다른 시각의 이야기들이 나오는 것이 의회의 기본 기능인데 반말까지 하면서 5분 발언 중간에 훼방을 놓는다는 것은 (박종우 의원이) 의회의 기본 기능조차 모르는 상태”라고 말했다.
 
또한 본디 예정에도 없었던 신상 발언 기회를 갑작스레 얻은 새누리당 소속 손철운 의원(부평3)은 발언을 통해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인물들을 감싸주려는 의도를 대놓고 드러냈다.
 
손 의원은 “헌법 제 27조에는 무죄추정의 원칙이 있는데 이는 법률상 어떤 용의자라 할지라도 죄가 없을 것이라는 판단을 해야 하는 것으로 유죄 판결 전 까지는 무죄로 추정해야 하고 민주주의를 지향해야 한다면 이를 지켜야 한다”며 “한 인간의 인권을 유린하는 것은 언젠가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며 만약 무혐의로 결론난다면 신중하지 못한 언행을 한 사람들은 인천시 명예와 시민들의 자존심을 훼손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소속의 다른 의원들도 이 의원의 발언을 불편해 하는 듯했다. 김정헌 의원(중구2)은 “모든 것을 확인한 이후 비난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 말했고 노 의장은 “5분 발언은 의원이면 신청해 할 수 있는 것이나 바람직한 발언을 해 달라”며 역시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현장에서 방청하던 시민들도 분분한 의견을 보였다. 시민 이모씨(42)는 “성 전 회장의 메모 발견 초기에 유 시장이 부정한 것과는 다른 사실들(이미 복수의 언론을 통해 알려진 유 시장과 성 전 회장의 수차례 접촉 사실을 말함)이 발견되는 상황에서 시민들도 의심하고 있는데 시의원은 당연히 충분히 의혹을 보낼 수 있는 것”이라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다른 시민은 손 의원의 신상발언 내용에 대해 “성 전 회장의 리스트와 관련해 언론에서 보낸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나는 분위기에서 그들을 다 무죄로 보라는 것이냐”며 격분하기도 했다. 반면 시민 김모씨(44)는 “중앙정부에서 한창 문제 삼는 일을 다시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인천시의회가 지역에 좀 더 집중해 줬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새누리당 소속의 손철운 시의원은 예정에도 없었던 신상 발언 기회를 얻어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된 인물을 일단 무죄로 보아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참고로 신상 발언 기회는 현장에서 요구할 수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관배 2015-04-22 13:56:33
새정연이 아니라 새정치연합이 약칭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