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대선자금' 의혹, 의정부.부산 사회 적극적, 인천은 '잠잠'
상태바
'성완종 대선자금' 의혹, 의정부.부산 사회 적극적, 인천은 '잠잠'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5.05.18 18:1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능총괄본부장 역임 '3억' 거론된 유정복 시장은 광폭 행보


'성완종 리스트' 관련 불법 대선자금 의혹 내용을 보도한 MBC 뉴스 화면 캡쳐

홍문종 의원, 의정부 시민단체 고발

불법대선자금 2억원 수수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홍문종(60·의정부시을) 의원이 '성완종 리스트' 의혹 해명을 요구하는 의정부지역 시민단체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지난 15일 고소했다.

홍문종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불법대선자금 수수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의정부 공동행동’(이하 '의정부 공동행동')을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죄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이 고발한 ‘의정부 공동행동’은 민주노총 경기북부지부, 정의당 의정부, 녹색당 의정부, 민주민생 의정부희망연대(준), 민족문제연구소 의정부지부, 의정부교육희망네트워크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만든 단체다. 여기에 옛 통합진보당 김재연 의원 등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의정부 공동행동 회원들과 김재연 통합진보당 전 의원 등 10여명은 지난 14일 오후 6시께 의정부시 신곡동에서 집회를 열고 홍문종 의원은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된 의혹을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시민들에게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은 즉각 자진사퇴하고, 불법대선자금의 모든 진실을 밝혀라!’는 유인물을 배포했다.

이들은 또 검찰을 향해 "홍 의원에게 대선 자금 2억원을 건넸다는 성완종 전 회장의 인터뷰가 존재하는 만큼 홍 의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홍 의원 측은 이 단체 회원들과 김재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허위 사실을 적은 유인물을 배포해 정치인으로서 심각한 명예훼손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보다 앞서 의정부 지역 시민단체는 ‘홍문종 의원 2억원 불법대선자금 수수의혹 진상규명과 부패비리정권 심판을 위한 의정부시민사회단체’를 구성하고 지난 4월 29일 오후 2시 의정부시 신곡동 엘리트타운에 있는 홍 의원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즉각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후보캠프의 조직총괄본부를 맡았던 홍 의원은 '성완종 리스트'에 2억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불법 대선자금 수수의혹을 받아왔다. 의정부 시민단체는 성완종 리스트가 드러난 이후 검찰 수사가 지지부진하자 의혹해명을 위해 적극적인 대응을 나서고 있다.

의정부 공동행동은 앞으로도 선전전과 함께 1인시위, 기자회견, 투쟁대회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홍 의원과 불법대선자금 수수의혹을 알려나가며 홍 의원의 사퇴를 촉구할 예정이다.

의정부 시민단체의 이러한 대응에 맞서 홍 의원은 의들을 경찰에 고발하면서 “국가기간시설 파괴를 계획하고 폭력으로 민주주의를 훼손하며 애국가·태극기를 거부하는 등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여 해산된 전 통진당 의원이 주축인 정체불명의 시민단체가 이제 의정부에 또아리를 틀고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을 침소봉대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 시민들을 현혹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재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참여한 것을 지칭한 것으로 풀이된다. 

부산에서는 서병수 시장 집단고발 추진

한편 2012년 대선 때 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회 당무조정본부장을 역임한 서병수 현 부산시장도 성완종 리스트에 2억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자 부산지역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다. 부산지역 3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루어진 민주부산행동은 지난달 13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해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부산행동은 “‘성완종 리스트’에 현 정부의 전·현직 비서실장 3인과 친박 인사들이 대거 연루된 것을 두고 “박 대통령도 조사를 피할 수 없을뿐더러 결과에 따라 거취를 고민해야 하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규탄하면서 서병수 부산시장, 홍준표 경남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등을 향해서도 민주부산행동은 “자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성완종 리스트 관련 특검도입을 요구하는 민주부산행동 기자회견 모습(사진출처=민중의소리)


새정치연합 부산시당도 이날 조용우 대변인 논평을 통해 “2012년 대선 당시 사무총장과 당무조정본부장을 맡아 친박 핵심으로 꼽히는 서 시장의 해명은 닭 잡아먹고 오리발 내미는 격”이라며 “헌정 사상 초유의 권력형 부정부패 비리 사건을 철저히 파헤치는 것이 야당의 역할이자 책무라는 사명감으로 진실 규명에 나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의 불법대선캠프 운영 의혹과 관련해 최근 부산에서는 집단 고발 운동도 추진된다. 고창권 민주수호 부산연대 대표는 5월 14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 시장은 불법대선캠프 운영과 불법대선자금 수수의혹에 대한 해명과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고 대표는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해 서 시장의 수사를 촉구하는 집단 고발운동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고 대표는 “시장 선거에 나섰던 한 사람으로 부산시민의 자긍심이 짓밟히는 현실을 더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시민과 함께 힘을 모아 진실을 밝혀나가겠다”고 전했다.

유정복 시장 둔 인천 정당, 시민사회단체는 '잠잠'

의정부와 부산의 움직임과 대조적으로 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의 직능총괄본부장을 지내고 성완종 리스트에 '3억'이라고 적혀있는 유정복 시장이 재임하고 있는 인천 지역사회의 움직임은 잠잠한 편이다.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 수사와 관련해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에 대한 소환조사를 마치면서 세간의 관심은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 있고 18대 대선 자금과 관련된 친박(親朴) 핵심 인물들까지 수사가 제대로 이루어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인물 중 18대 대선과 직접 관련된 사람은 홍문종 국회의원(당시 대선캠프 조직총괄본부장)과 서병수 부산시장(당시 새누리당 선대위 당무조정본부장), 그리고 유정복 인천시장(당시 직능총괄본부장) 등이다.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캠프에서 제작한 유정복 직능총괄본부장 편 홍보 동영상 캡쳐 화면


이와 관련해 주간지 <시사저널>이 지난 5월 10일자에 '박근혜 2012년 대선 불법 비밀 캠프 드러나다'를 단독 보도하면서, 성완종 리스트에서 거론된 불법 대선 자금 의혹과 연계되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인천지역 정당이나 시민사회단체들은 이와 관련해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성완종 리스트'가 드러난 이후 두 차례 정도의 논평을 발표하는데 그쳤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대표가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에 유정복 시장에게 구명 요청 전화를 한 사실을 스스로 인정했고, 지난해 6.4지방선거 당시 유정복 후보의 선거운동을 위해 인천을 방문했던 사실도 확인된 바 있다. 성완종 다이어리에도 유 시장과 만난 사실 등이 확인됐지만, 검찰의 수사만 지켜볼 뿐 뚜렷한 대응을 하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대선캠프의 직능총괄본부장은 직능과 직업별로 유권자들을 분류해 지지자로 조직화하는 자리다. 노동, 종교, 직업 관련 단체 등으로 수많은 조직을 만들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곳이어서 당연히 엄청난 자금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유정복 시장은 지난달 10일 성완종 전 회장의 메모 내용이 보도되자 곧바로 인천시를 통해 해명자료를 내고 "성 전 회장은 19대 국회에 들어와 만난 동료 의원일 뿐"이라며 "메모와 관련한 부분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력 부인한 이후 별다른 문제 없이 시정업무를 챙길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나 직능단체와의 만남을 통해 광폭 소통행보에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름을 인천지역의 시민단체의 한 원로는 "인천시민단체들이 크게 분열돼 있어 서로 공감대를 마련하고 대응하는 일을 꺼리는 것 같아 아쉽다. 또 시민단체들이 자기 단체의 일에만 관심을 둘 뿐 정치적인 문제에는 나서지 않는 것은 문제"라고 안타까움을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selah 2015-05-19 15:28:01
인천은 이래도 돼나???

인천맨 2015-05-18 20:33:26
닥대가리와 그졸개들도 모두 구속수사해야 한다. 도둑놈들~ㅌㅌ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