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총선 후보들 계양산 송신탑 문제 해결해야”
상태바
시민단체, “총선 후보들 계양산 송신탑 문제 해결해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6.03.30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서-계양 출마 후보들에게 답변 요구... “핑계대면 바로 낙선운동”

 
민간업체를 위한 불법증축 등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계양산 송신탑에 대해, 인천 시민단체들이 국회의원 총선에 출마하는 인천지역 후보들에게 해결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과 계양평화복지연대, 계양의제21과 인천녹색연합 등으로 구성된 ‘계양산보전을위한한평사기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 측은 3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양산 송신탑에 대해 정부가 불법행위를 일삼으며 시민을 기만하고 있음에도 이를 외면하고 있다”며 “20대 총선에 출마하는 인천지역 국회의원 후보들이 해결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에 따르면, 인천뿐만 아니라 김포, 부천, 서울 양천구 등 한서지방 주민들의 지주이자 하루 평균 1만 5천명이 찾는 쉼터로 사랑받아온 계양산이 골프장, 위락단지, 화약고 등 각종 개발의 위협으로부터 시민들이 지켜왔음에도 이 계양산 정상에 15년째 70미터가 넘는 철탑이 꽂혀 있는 상태.
 
이에 지역 시민단체들은 지난 2000년 송신탑 건설 당시부터 시민사회와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환경훼손과 경관훼손 등을 이유로 송신탑의 존치를 반대해 오고 있다. 또한 계양구의회에서도 계양산 정상 군사용 통신중계소 설치허가 취소 청원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방부는 별도의 공청회나 주민의견 수렴 및 주민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군사용으로 꼭 필요하다”면서 송신탑 설치를 강행해 왔다. 그러나 지난 2001년 국방부로부터 송신탑 사용권을 확보한 한 민간업체가 자체 송신소가 없는 방송사 및 통신사 등으로부터 통신 사용료를 받으며 수십 억 규모의 수익사업을 해온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지역 시민단체들은 “계양산이 지역 명산인 만큼 송신탑을 세울 때 주민들의 반대가 극심했지만 군사적 목적이라 해 허가를 내줬던 것인데 이는 시민을 기만한 사기”라며 민간기업의 송신탑 사용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국방부는 “국유재산법에 따라 기업과 적법하게 계약한 만큼 위법이 아니다”라며 이를 묵살하고 있다.
 
운동본부는 “계양산이라는 인천시민들의 대표적인 공공장소에 자연경관훼손의 흉물을 군사용으로 허가받아 설치해놓고 그동안 민간업체가 사적 돈벌이에 이용하게끔 한 것은 300만 인천시민을 기만한 것이며 최근에는 불법 증축한 사실까지 확인된 만큼, 국방부는 관련자를 문책하고 인천시민들에게 정중하게 사과함이 당연하며, 건축허가조건을 위반하고 불법 증축한 계양산송신탑을 철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세영 계양의제21 상임회장은 “과거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이 우리나라의 정기를 깨겠다는 의도로 산 여기저기에 쇠말뚝을 박았었는데, 계양산 송신탑도 그와 마찬가지로 시민들 정수리에 쇠말뚝을 박고 있는 것”이라며 “만월-원적-천마-계양산으로 이어지는 한남정맥의 경관을 계양산 정상 송신탑과 송전탑들이 망쳐놓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계양산성 복원과 문학산 정상 개방 등 인천의 역사문화를 복원하고 인천의 가치를 바로 세워야 하는 시기에 민간업자 돈벌이임이 확인된 계양산 정상 송신탑을 그대로 두고 볼 수는 없는 일”이라 강조했다.
 
장정구 계양산시민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은 “계양산 송신탑 문제는 이제 각 정당과 국회가 나서 해결해야 할 것으로, 인천뿐만 아니라 전국 명산들의 정상에 불법 혹은 민간 수익용으로 설치 및 이용되고 있는 송신탑이 적지 않은 만큼 20대 국회가 우리나라 주요 산 정상부에 설치된 송신탑의 실태를 파악하고 잘못을 바로잡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운동본부는 “각 정당과 4.13총선 국회의원 후보자들에게 계양산 송신탑에 대한 입장과 향후 계획을 공개 질의하며 다음 달 5일까지 성의 있게 답변해 주길 바란다”며 “답변내용은 시민들에게도 알릴 것”이라 밝혔다.
 
장 위원장은 “금일 질의서와 답변 요청서 등 서식을 여야 관계없이 우선 부평-서-계양지역 출마 후보들에게 보냈고, 그들이 몰랐다고 핑계댈 가능성도 있어 기자회견까지 한 만큼 후보들이라면 모를 수 없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만약 몰랐다는 등의 핑계거리를 대면 그 즉시 해당 후보에 대한 낙선운동에 돌입할 것”이라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