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2호선, 속도 높이고... 정차시간까지 줄이나?
상태바
인천2호선, 속도 높이고... 정차시간까지 줄이나?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6.07.2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구 의원 “안전문제 심각... 속도조절 및 차량증편 개통 전 협의돼야”

유정복 인천시장(사진 오른쪽서 두 번째)이 지난 18일 시 관계자들과 함께 인천2호선을 시승하면서 점검 작업을 하고 있다. ⓒ인천시

개통이 임박한 인천지하철 2호선을 바라보는 시민사회의 우려가 가시지 않고있다. 사업자 측을 위해 원래 84량의 차량이 필요한 상황에서 불구하고 10량이나 줄이면서 안전과 배차시간 등 복합적인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시와 교통공사, 도시철도본부 등이 시의회가 요청했던 시운전 점검 결과보고를 못하고 있고, 26일 기자들을 상대로 브리핑을 하려던 시의 계획도 돌연 취소돼 개통이 며칠 안 남은 2호선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의 이한구 의원(계양4)은 오전 10시 30분 경 인천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업자 측인 현대로템이 계약한 운행스케줄 시간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시운전 점검 결과보고를 자료제출로 요구했음에도 시가 이를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시민 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 인천2호선이 안전하게, 그리고 시민 혈세 낭비 없이 개통되는지에 대한 의혹이 많음에도 시운전 점검 결과 및 개통과 관련해 중요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미 교통안전연구원으로부터 문제가 없다는 의견으로 국토부에 제출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기자회견의 배경을 전했다.
 
이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인천2호선이 시운전 점검 시 현대로템 측이 제시한 배차간격에 따른 운행을 한 차례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1편성 2량으로 이루어진 열차의 ‘편당 수송력 약화’를 개선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 3분 배차간격 운행 및 왕복 소요시간 99분, 운행속도 상승 등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것이 당초 현대로템 측의 계산. 그러나 시운전 시 배차시간이 3분 15초에 왕복 104분의 소요시간이 걸리는 등 당초 계약사항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고 이는 근본적인 계약(기술제안 입찰 기준) 위반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104분이 걸리는 운행시간을 지난 23일 발표에서 99분으로 맞춘 것’에 대해서도 해명을 요구했다. 환승역 30초, 일반역 20초인 정차시간을 무리하게 줄여 목표시간을 맞추려는 꼼수를 부렸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기 때문. 만약 이러한 의혹대로 무인 운행하는 열차가 만약 정차시간을 줄여 운행속도를 맞춘다고 하면, 그에 대한 안전사고 가능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몸이 불편한 장애인의 탑승 및 하차 상황에서 안전사고 가능성이 더 커질 수도 있다.
 
실제 인천2호선에 대해서는 안전사고 가능성에 대해 지역사회의 우려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지난 21일 언론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시승식을 할 때 차량이 심하게 덜컹거려 일부 기자들이 황급히 손잡이를 잡거나, 취재를 나온 방송기자의 카메라장비가 출입문에 끼었는데도 인지를 못하는 등의 시스템 하자, 그리고 높은 속도로 달리면서 따라오는 급가속, 금감속 등의 문제도 지적돼 왔다.

 
 
이한구 시의원이 26일 인천시청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2호선이 많은 문제점을 내재하고 있음에도 개통을 강행하려 한다”며 인천시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배영수
 
장애인과 취약계층에 대한 시설 배려가 없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열차 내 안전바 등이 설치되지 않은데다, 열차와 승강장 사이 공간에 휠체어 바퀴가 빠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 이런 가운데 80km의 속도로 굴곡이 많은 구간을 오가면, 일반인에 비해 장애인 등이 안전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은 더 클 수밖에 없다.
 
실제 2호선을 직접 탑승해 봤다는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는 “승강장과 열차 사이의 공간이 상당히 있기 때문에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안전사고를 겪을 수도 있는 만큼 보완이 필요해 보인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미 이러한 문제를 포함해 인천2호선에 대한 제반적인 문제는 지난 2013년 감사원에서 지적되기도 했다. 대구지하철 등에 비해 높은 낙찰률(95.89%로 과하다는 지적이 있어왔음)은 별개로 하더라도, 입찰예가 자체를 철제방식이 아닌 LIM방식으로 높게 사전해 870억 원의 특혜를 줬고, 차량도 표정속도를 높게 잡으면서 10량을 축소해 주는 특혜를 줬다고 지적했던 것이다. 문제는 그 이후였다. 현대로템 측이 시뮬레이션을 통해 감사원에 반박하고 시가 이에 동조하면서 지금에 이르게 된 것. 정리하자면 감사원 지적을 시가 무시한 셈이다.
 
이 의원은 “배차시간과 안전문제, 차량 감량 등을 통해 나타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 개통을 했을 경우 노선여건 대비 과속 등으로 시민 불안이 증폭되면 결국 속도를 낮출 수밖에 없는데, 그때 추가로 차량을 도입하게 되면 예산을 누가 부담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책임 논란이 벌어질 수 있다”면서 “자칫 시민 혈세가 더 들어갈 수도 있는 상황”이라 말했다.
 
이어 “개통 전에 기술제안 입찰에 의한 목표 배차시간 준수 및 안전 운행을 위해 속도 조정과 그에 따른 차량 증편 협의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면서 “본 의원이 시운전한 결과 보고를 제출하라고 요구하는 이유가 미비점이 있는지를 보고 추가로 차량납품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인데도, 시는 계속 이를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인천2호선은 철도안전법에 따른 종합시험운행을 실시해 모든 분야에서 적합판정을 받아 국토부 승인 및 개통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태”라면서 “언론에서 제기하는 정위치 정차와 등 일부 안전사고 가능성에 대한 문제 역시 시운전 기간 동안 모두 보완을 완료해 30일 정상 개통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고 말했다. 브리핑을 돌연 취소한 것에 대해서도 “별다른 이유는 없다”며 반박하고 있다.
 
그러나 인천2호선에 대해서는 이미 토목분야의 경우 조달청을 통한 입찰시 건설사 간 담합이 있었고, 이후 조달청 제소를 방기해온 공정위에 대한 감사원의 지적, 그리고 사업자들의 소송에 따른 법원의 최종 판결로 최종 담합으로 확정돼 시가 손해배상을 추진 중에 있기도 하는 등 여러 부조리한 결과들이 나타나 지역사회 전반으로 인천2호선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인천2호선 사업에 대한 여러 비위사실이 이미 수 해에 걸쳐 보도된 바도 있고, 최근 안전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이미 여론화돼 있는 가운데 지역 시의원이 그 안전문제를 우려해 자료 요구하는 것을 시가 거부한 게 지금의 상황”이라 분석하면서 “자료를 하나도 안 보여주면서 지장없다, 믿어달라 등으로만 밀어붙이면 누가 인천2호선에 대한 안전과 책임 등을 신뢰하겠느냐”며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인천2호선은 서구 검단오류에서 주안역, 인천시청역을 거쳐 운연역에 이르기까지 29.2km의 구간을 왕복한다. 배차시간 3분, 운행시간 99분을 현대로템 측이 기술제안으로 걸었지만 지켜질지에 대한 논란은 여전한 상태. 29일 오후 개통식을 갖고 이튿날인 30일 새벽 5시 30분부터 첫차를 운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