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발전 무시’ 코스트코, 지역사회 비판 이어져
상태바
‘상생발전 무시’ 코스트코, 지역사회 비판 이어져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1.11 17:0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금 예정 불구 ‘솜방망이 수준’ 처벌규정에 개의치 않는 듯

송도 코스트코(조감도). ⓒ코스트코

 
지난 9일 오픈한 송도의 대형마트 코스트코가 지역 상인들 및 중소기업청의 협의 요구 등을 무시하고 있어 중기청이 과태료 등의 처벌을 검토하고 있다. 코스트코가 상생발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서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코스트코는 지난 9일 인천1호선 인천대입구역과 센트럴파크역 사이 송도더샵퍼스트파크(올해 11월 입주예정) 인근에 송도매장을 오픈했다. 국내 13번째 개점이자 국내 최대 규모라고 알려지면서 입점 이전부터 이미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날 오전 8시 경 오픈하자마자 많은 고객들이 몰려들면서 결국 정오께 매장을 임시 통제해야 할 정도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 지역 상생 무시한 코스트코, 모두에게 ‘미운털’
 
문제는 송도 코스트코의 개점이 지역 상인 및 중기청 등의 권고사항 등을 무시하고 이뤄졌다는 것이다.
 
현재 송도 코스트코의 개점에 가장 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인천수퍼마켓협동조합(이하 조합) 측이 중기청 등에 사업조정을 신청했고, 이에 중기청은 지난해 12월 14일부터 지난 5일까지 총 4차례에 걸쳐 조합과 코스트코 양측을 불러 조정회의를 진행했다.
 
중기청의 이러한 조정 절차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법)’에 따라 진행된 것이었지만,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송도 코스트코의 개점이 지역상권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실태조사 결과를 내놓으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조정회의에서 조합은 코스트코에 피해 최소화 대책으로 국산 주류 판매 금지 및 월 4회 휴일 등을 요구했다. 반경 15km까지 지역상권 전반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심각하다는 것이 조합 측 주장. 그러나 코스트코는 이를 수용할 수 없다며 “일부 주류의 낱개 판매 금지 및 영업시간 일부 조정만 받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결국 양측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중기청이 지난 4일 송도 코스트코에 정부 권고안이 나올 때까지 개점 연기 및 사업정지 일시 정지 권고안을 내리기도 했다. 그러나 코스트코는 이마저도 무시하고 개점을 강행하면서 지역상인은 물론 중기청에도 미운털이 박혔다.
 
조합만 코스트코를 미덥잖게 보는 게 아니다. 한 대형마트 브랜드에 근무하는 유통업계 종사자는 “롯데, 이마트, 홈플러스 등 굴지의 대형마트들에게도 코스트코의 존재는 충분히 위협적”이라며 “코스트코의 존재로 인해 송도지구에 입점한 유통업계는 지금부터 피터지는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사실상 달갑지 않다는 입장이다.

 

코스트코 광명점. 송도점 개점 이전까지는 인천시민들도 이곳까지 와서 꽤나 이용을 했다고 한다. ⓒ코스트코

 

◆ 상생발전 협의하느니 벌금 내고 말겠다?
 
양측이 합의에 이르지 못한 채 코스트코가 개점을 강행하자 중기청은 코스트코에 과태료를 부과 및 협의권고 이행을 재차 요구할 것을 검토 중에 있다.
 
중기청 관계자는 “합의를 하지 못한 상황에서 개점을 강행한 만큼 최대 5천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고, 코스트코가 최종 권고까지 무시한다면 1억 5천만 원의 벌금을 추가로 부과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송도 코스트코가 아직 공식화하지 않은 매출 추산치를 감안하면 이같은 벌금은 솜방망이 처분이라는 지적도 만만찮다.
 
중기청에 따르면 과태료 및 벌금은 1회성의 성격을 지닌다. 즉, 앞서 언급한 벌금을 합해 최대 2억 원을 부담하면 그 이후로는 법규 제도 상 추가 벌금은 없다. 그리고 국내 대형마트에 종사하는 관계자들에 따르면, 코스트코의 경우 최소 수천만 원에서 최대 1억 원 이상도 가능한 하루 매출을 예상할 수 있다고 한다.
 
바꿔 말하면 조합 측 요구대로 코스트코가 조합 측 요구를 수용해 월 2회 휴무를 추가로 해야 한다면, 코스트코로서는 매월 억대 매출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기도 하다(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대형마트는 월 2회 의무휴업을 하도록 돼 있으며 코스트코 역시 이는 따르고 있기 때문에 조합의 요구를 수용하면 2일을 추가 휴무하는 셈이 된다.). 코스트코 입장에서는 차라리 1회성의 벌금이 더 유리하고, 더 나아가 지속성이 없는 1회성의 벌금형은 우습게 알았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유통업계의 한 전문가는 “롯데와 이마트, 홈플러스 등은 정부의 개점 연기 및 의무 휴무 권고를 무시한 사례가 없는 걸로 아는데, 그건 철저히 이들 대형마트들이 국내 기업이었기 때문”이라며 “외국계(미국 워싱턴에 본사가 있음)인 코스트코가 상생발전 같은 부분을 감안했을 리가 없고, 때문에 그냥 개점을 강행하고 벌금을 물면 그냥 내거나 불복절차 등을 밟으면서 시간이나 끌자는 생각이 내부에 있었던 것 같다”고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9일 코스트코 개점 행사에 참여해 축사하고 있는 이재호 연수구청장. (사진 출처 = 이재호 청장 페이스북)

 

◆ ‘상생 무시’ 코스트코에 “일자리 창출 됐다”는 연수구청장
 
최근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송도 코스트코의 개점행사에 참여하고 그 내용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업로드했다. 이 청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규모 점포들의 입점으로 인해 지난 10월부터 구인공고, 연수 일자리한마당 참가 등 신규직원 채용에서 지역협력 사업을 이끌어내고자 노력한 결과, 상당수의 연수구민과 인천시민의 많은 일자리창출 효과를 이끌어냈다”면서 “(코스트코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 상생발전에 동반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많은 지역사회 일원들이 이러한 이 청장의 글 내용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가뜩이나 연수구 관내 신도시와 구도심의 균형 발전 수준이 심각할 정도로 좋지 못한 상황에서 상생정신을 무시하는 코스트코의 행사를 찾아 축사를 건네고 일자리창출 효과 등을 운운하는 게 과연 구청장으로서 맞느냐는 비판인 것이다.
 
실제 이 청장이 해당 내용을 업로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좋아만 하실 일이 아니다, 지역 소상공인들은 애가 타들어갈 것”이라는 등의 부정적인 의견이 담긴 댓글이 올라오고 있다.
 
인천경실련의 김송원 사무처장은 “기본적으로 지역민들의 복리증진에 애써야 할 단체장이, 상생을 하라는 정부의 기본 권고조차도 무시해 불매운동을 해도 모자랄 코스트코의 편을 드는 듯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그야말로 구청장 자격이 없다는 것을 인증하는 것이다. 연수구민들과 지역 중소상인들에 대한 사과는 물론 제대로 된 권고조치 이행을 위해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재성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의 공동대표는 “피해가 예상되는 것을 막지는 못할망정 코스트코까지 직접 가서 일자리 창출 등을 운운하며 이를 환영하는 듯한 언사를 하는 것은 구청장으로서의 정상적인 판단이 의심되는 부분”이라 말했다. 박 공동대표는 “솜방망이 수준의 처벌 제도를 개선해야 코스트코의 몽니도 일부분이나마 막을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라우라 2017-01-27 16:05:46
기자 한쪽 이야기만 적으셔서 다른 이야기도 적으려 합니다. 우선 위에서 협의요청 내용을 보면 주류판매 금지 및 월 4회 휴무를 이야기 하셨습니다. 이게 말이 된다 생각하십니까? 왜 코스트코만 그렇게 처우를 해야 하나요? 주변에 대형마트들과 달리 왜 외국계기업이 들어왔다는 이야기에 일반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협의안을 내세워서 벌금을 때리러 하나요? 주류판매금지? 그냥 문 닫으라고 하시는게 더 나을뻔 했습니다. 이 회사가 돈을 벌어 외국에 보내기도 하겠습지만 코스트코라는 회사가 한국 사람을 채용하여 어찌 성장해 나가시는지 보셨는지요? 코스트코는 채용 단계서부터 정직원을 뽑으며 시즌에 따라 보충개념으로 아르바이트를 뽑습니다. 그 알바마저도 회사의 사정에 따라 정규직 전환을 시키다 보니 일반적으로 회사 내 정직원 비율이 90%가 훌쩍 넘습니다. 또한 지역 출점시 인근 지역에서 채용하여 취업난 해소에 적지 않은 역활을 하며 타 마트에서 그토록 갈망하는 정직원으로 뽑아 회사에서 대우도 해줍니다. 하물며 호봉제를 도입하여 일반 사원도 5년정도 일할때 타 마트 일반 비정규직에 비해 2배가까이 차이나는 급여와 복지를 제공합니다. 항상 마트 직원들은 저임금에 허덕이며 비정규직으로 채용되여 더러운일만 하는 그런곳이 아니라 직원을 하나의 완전체로 이해하고 대우를 해주는 곳입니다.(영화 '카트'를 꼭 보시기 바랍니다.) 이말은 곧 이회사가 돈을 벌어 이익만 챙기는것이 아니라 한국인 직원들에게 다시 돌아가 일반 마트에 비해 많은 급여를 제공하는 매우 정상적인 행동을 하는것입니다. 회사가 외국계 마트로 이렇게 남아 있었던 이유에는 품질 가격도 중요하지만 사원을 존중하고 복지를 통해 일한만큼 급여를 제공하므로써 10년 넘는 사원들이 회사를 이끌어 가다 보니 그 분들이 회사의 정책과 품질에 더 다양한 전문가로 또는 애사심이 강한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것입니다. 그런 사원들이 하나둘 수백으로 많아지니 그 효과가 어디로 가겠습니까? 회사가 이렇게 폭발적으로 발전한 배경을 보지않고 그저 돈을 많이 벌어가니 니네 이거 팔지 말아라 하는 논리는 정말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경쟁 2017-01-24 22:54:27
인천사랑님, 우선 저는 집 근처 용현시장을 주로 다닙니다. 30년 가까이 다닙니다. 주차하기 불편하지만, 시장근교 교회 근처의 유료 주차장을 이용합니다. 거기서도 50 미터는 더 가야 중앙 통로가 나오지만요. 시장하고 마트의 물품은 그 종류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마트에서 살 수 없는 물품은 시장에서 여전히 구입합니다.

다만 시장 내의 종합마트는 안 가게 됩니다. 대형마트나, 코스트코에서 파는 물품을 뭣하러 시장에서 사서 무겁게 차까지 들고가나요? 소상공인을 위해서인가요? 시장에서 카트를 쓸 수 있다고 하지만, 직접 한번 끌어 보시고 얘기해보세요. 책상행정 얘기가 나오는 이유를 알 겁니다.

재래시장의 바가지는 명절대목날 가 보시면 압니다. 소위 "대목" 이라는 이름 아래, 폭리를 취합니다. 물건 유통의 마진율이 10%라 하면, 그 날도 그렇게 팔면 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죠. "대목이니까" 정당한 행위로 인식합니다. '귀찮지만 다시 마트로 가야하나?' 라고 곱씹은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재래시장 욕 보여도 됩니다. 뭐 그리 대단한 곳인지요? 시대가 변함에 따라 전통시장도 결국 공중전화 부스와 같은 신세가 될 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 자체가 위협을 받겠죠)

동반성장이라는 건 같이 잘 살자는 얘기이지요?
우리나라는 경쟁시장체제입니다.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 "제제"가 맞는 것인지, "지원"이 맞는 것인지부터 따져봐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고작 다른 경쟁자 진입을 막아 기존 집단의 보호가 맞는 것인지요? 그건 정당한 것인지요?

쓸데없이 보도블럭 갈아엎어 예산 확충에 힘 빼지 말고, 시장 근처의 부지를 매입하여,
제대로 된 주차시설 확충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형식적으로 "거기 주차장 있어요. 시에서 해놨어요"라고 하지 말고요. (공영주차장 1,2 다 합쳐도 100대가 들어가는지요? 주차장까지 진입도 힙듭니다.)
재래시장이나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가게에서 쓸 수 있는 상품권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적어도 나라에서 지원을 조금이라도 받는 회사에서는 설날 보너스로 현금대신 사용하면 좋겠죠)

이제 송도에 대형 상권이 5군데 생겼네요. 앞으로 몇 개 더 들어올 겁니다.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커낼워크, 현대아울렛

나머지 상권 들어올때도 지금과 같은 상황인가요? 코스트코만 외국계라서요?
국내 대기업들은 국내기업이라 국가에 도움되는 일을 하던가요? ㅎㅎㅎ

코스트코가 싸게 팔아서요? (코스트코는 상대적으로 싸게 파는 게 맞습니다. 주요 수입원 중에 하나가 연회비입니다. 분석 자료들 많습니다.) 그럼 다 비싸게 팔도록 해야겠네요?

인천사랑 2017-01-12 13:50:47
경쟁님 코스트코 홍보실 직원아님!! 재래시장을 욕보이면서까지 대단합니다. 송도를 송도로만 봐선 안돼죠. 코스트코상권은 광역상권입니다. 대형 유통매장의 시장파괴는 더 설명한드려도 알겠죠. 코스트코 입점을 앞둔 하남시를 보십시오. 시와 시의회가 나서 상생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상권은 생물이기때문에 항상 움직입니다. 경쟁 마트의 입장도 있겠지만 상생, 동반성장 이런말이 나온 이유를 곱씹어봅시다.연수구청장도 본인의 행동을 되돌아보십시오. 재래시장 바가지요, 언제적 이야깁니까. 요즘 옥련시장, 용현시장 가보셨나요???

경쟁 2017-01-11 22:36:29
좀 솔찍해지자. 가장 반대하는 건
인천수퍼마켓협동조합이겠냐?
롯x마트, 홈x러스, 이x트, 스퀘x원...
아~! 코스트코를 베낀, 이x트트레x더스가 가장 반대할듯..

경쟁 2017-01-11 22:30:59
코스트코가 좋아서 가는 건 아니다. 다른 경쟁자들이 더 나빠서 가는 것도 있다. 1+1 등으로 할인하는 척 사기치는 기존 대형마트의 장난질, 흥정못하면 바가지 씌우는 재래시장, 주차부터 짐 싣기까지 힘든것은 고객의 몫... 예산으로 주차시설 및 접근시설을 확충하고 바가지요금 등을 정리한다면, 멀리 송도코스트코 가서 살 이유 없다. 기존에 광명으로 갔던 사람이 송도로 갈 뿐이다. 코스트코 가봐라. 물품마다 2~3종류밖에 안판다. 물건마다 매출 좋은 브랜드로 2~3가지만 판다. 원하는 물건을 사려면 다른 곳에 가야한다. 그리고 송도에 재래시장이 있었나? 기존 대형마트의 입김을 마치 소상공인인척 하는 짓도 별로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