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동성당 부지 신자들 모르게 매각... ‘집단 반발’
상태바
답동성당 부지 신자들 모르게 매각... ‘집단 반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2.15 16:37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집회열고 “문화재 사고파는 중구청장과 인천교구는 각성해라”

 

120년 전통의 답동성장 일대 성당 부지가 지자체 주차장 조성을 위해 매각되자 신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답동성당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5일 오후 중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문화재로 지정된 답동성당의 땅을 신자들과 한마디 상의 없이 사고파는 중구청장과 인천교구는 각성하라”며 반발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작년 10월 인천교구는 신포시장 맞은편에 있는 가톨릭회관에서 언덕에 있는 답동성당 마당 일부까지 3,541㎡를 중구청에 주차장 용도로 매각했다. 매각대금은 94억8천만 원이다.
 
중구는 이 부지를 활용해 신포시장 일대의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는 주차장을 건립하고, 2018년까지 관광자원화사업의 일환으로 공원과 지역 주민들의 편의시설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답동성당 신자들은 중구청이 주민들의 의견만을 들어줬을 뿐, 신자들을 위한 보상이나 대책은 하나도 세우지 않았으며, 또한 인천교구는 신자들과 한 마디 상의도 없이 성전 매각을 강행하고 개발의 주체를 지자체에 넘겼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정동준 대책위 위원장은 “답동성당은 서울 명동성당보다도 오래된 인천의 소중한 문화재이자 재산”이라며 “이런 문화재를 마음대로 사고팔고 관광지나 만드는 중구청을 가만히 두고 볼 수 없다”고 규탄했다.
 
더불어 “땅을 사면 기존의 세입자나 권리자에게 보상해야 되는 것은 기본이자 법적인 의무이다. 하지만 신자들을 위한 어떠한 보상이나 대책은 수집하지 않고 수익사업을 벌이는 중”이라며 “이것은 엄연한 ‘갑질’의 행태이고, 처음부터 다시 협상을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교구에도 날을 세워 “독단적 행보로 인해 우리는 카페, 화장실, 영안실 등 신자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모두 잃었다“고 비난하며 ”또한 교구는 90억여 원의 매각대금을 가지고 기존에 있던 책상과 이불을 싹 다 버리고 새로 사는 등 금테를 두른 아방궁을 만들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현장에 참석한 중구의회 관계자는 “인천교구가 2월 말까지 시간을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사업하려는 목적은 아니다”라며 “의회에서도 충분히 신자들의 마음을 알기 때문에 최대한 대안을 빨리 만들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계자 2017-02-24 15:18:31
답동성당 얘기가 아닙니다
이권과 관련된 일부 사람들의 잘못된 시위입니다
철거는 신포국제시장 맞은편 가톨릭회관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 성당을 철거하는 얘기가 아니구요..
이미 시, 구, 성당과 함께 추진되던 얘기가 어떤 연유에서인지 난항을 겪게 되었을 뿐인데.. 선동하는 일부 사람들이 얘기를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시온 2017-02-23 21:12:01
이기사를볼려고했나 오늘꿈에 예수님이 돈문제로 화가나서들어가더니 답동성당은 나도 지방에서 자주찾아가는 성당인데 아쉽내요 성지는 함부로손을대서는안됩니다 입구부터가성지인데...

신자 2017-02-21 10:35:57
교구에서 판다는데 신자들이 데모하고... 저 사람들 신자 맞는가?

시민 2017-02-21 10:34:17
ㅋ 카톨릭도 개판이군... 종교계가 아니라 카톨릭임...

문화재를 사랑하자 2017-02-20 11:37:16
문화재인 답동성당이 잘 보존되기를 바랍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