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인천관광공사 비리 의혹 관련 공익감사 착수
상태바
감사원, 인천관광공사 비리 의혹 관련 공익감사 착수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5.12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장 측근 채용 특혜 및 협력업체 공금 유용 의혹 등 대상으로 보여

감사원 청사. (사진 출처 = 나무위키)

 
감사원이 인천관광공사에 대한 공익감사에 착수했다. 그간 시민단체 일부가 의혹을 제기해온 ‘사장 측근 특혜채용 의혹 및 협력업체 공금 유용 등이 이번 감사의 주요 대상이 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12일 인천시는 “인천관광공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공사 사무실이 위치한 송도미추홀 타워에서 오는 25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인천평화복지연대가 관광공사의 공익감사 청구를 감사원에 요청했던 것을 감안할 때 이에 따른 감사 착수로 보인다.
 
평화복지연대측은 ‘특정인 채용을 위한 맞춤형 직원 모집공고’ 및 ‘인천 국제 해양안전장비 박람회의 용역업체 자금유용’ 의혹 등을 감사 대상으로 지목했다.
 
인천관광공사가 지난 2015년 12월 송도컨벤시아 운영을 총괄할 2급(경력직) 간부로 황준기 현 관광공사 사장과 함께 경기관광공사에서 지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3년여를 같이 근무한 A씨(46)를 채용했던 바 있다. 시민단체들은 “내부 인사규정을 위반하고 A씨에 맞게끔 맞춤형 공고를 냈다”고 보고 있다.
 
관광공사의 인사규정 2급 자격요건은 ▲지방공기업 또는 정부투자기관 동일직급 3년이상 경력자(1항) ▲공무원 5급 3년이상 경력자(2항) ▲기업체 부장급 5년이상 경력자(3항)로 규정돼 있다. 시민단체들은 이중 3항을 관광공사가 ‘국제교류협력, 국제회의유치 관련 분야 10년 이상 경력자 또는 이들 분야 팀장 5년 이상 경력자’로 고쳐 공고했다는 의혹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인천관광공사에 대한 시민적 감시기능 강화 필요성이 입증된 만큼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사외이사를 도입할 필요성이 나타난 것”이라고 자평하고 “이번에 감사원이 철저한 감사를 실시해 진실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관광공사 측은 “공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진행 중인 것은 맞지만, 감사원에서 어떤 부분을 어떻게 감사를 실시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