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가톨릭회관 철거 두고 시민단체-상인 '충돌'
상태바
인천 가톨릭회관 철거 두고 시민단체-상인 '충돌'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12.0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상인·주민들 기자회견 저지···고성, 욕설 난무




인천 가톨릭회관 철거를 앞두고 이를 반대하는 시민단체와 찬성하는 일부 상인·주민들이 심한 마찰을 빚었다.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인천민주화운동계승협의회 등 21개 시민사회단체는 5일 오전 중구 옛 천주교 인천교구 가톨릭회관 앞에서 가톨릭회관 철거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과정에서 개발에 찬성하는 중구발전협의회 소속 회원 및 일부 주민과 상인들이 기자회견을 저지하고 나섰다. 이어 현장은 고성과 폭언, 멱살 잡이, 현수막 훼손 등이 난무했다.
 
결국 시민단체들은 인근에 위치한 카페로 이동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후 가톨릭회관 철거에 대한 애도의 의미를 담은 리본을 비계에 묶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트의 한 관계자는 “표현의 자유가 있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자신들의 입장에 반한다는 이유로 의사 표현 자체를 폭력적으로 막은 행위는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며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1973년 준공된 가톨릭회관은 70~80년대 5·3민주항쟁, 6월민주항쟁, 7·8월 노동자 대투쟁 등 노동·사회운동단체의 집회 장소로 사용되면서 ‘인천민주화운동의 상징’으로 불려왔다.

그러나 지난해 천주교 인천교구가 90여억 원에 토지와 건물을 구에 매각하면서 일부 신도들이 반발하기도 했다.

시민단체들은 중구와 인천교구가 인천 민주화운동 역사의 산실이었던 가톨릭회관의 역사적 의미를 외면한 채 관광시설로 개발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일부 인근 상인·주민들은 70년대 지어진 가톨릭회관은 건축학적으로 근대유산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구는 '답동성당 일원 관광자원화 사업'에 따라 철거를 통해 답동성당의 본래 모습에 더 가깝게 복원될 것이라며 사업 취지를 강조하고 있다. 공원과 지역 주민들의 편의시설을 조성하고 지역 상권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가톨릭회관은 지난 10월 공사에 착수, 내년 1월까지 철거를 마칠 예정이다. 지하는 주차장으로, 건물터는 공원으로 조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