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인천 협력업체들, 신속 지원 요청
상태바
한국GM 인천 협력업체들, 신속 지원 요청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8.02.2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상의와의 긴급 간담회, 3개월 이상 실사기간 감내 어렵고 신차배정 이후 무의미

    
        지난 23일 열린 인천상의와 한국GM 협력업체 긴급 간담회 <사진제공=인천상의>


 인천지역 한국GM 협력업체들이 정부에 “실사기간을 최소화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한국GM에 대한 지원을 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자동차발전협의회는 23일 10개 한국GM 협력업체들과 긴급 간담회를 연 결과 “정부는 한국GM에 대한 실사 이후 지원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인데 3개월 이상으로 예상되는 실사 기간은 협력업체가 감내하기에는 너무 길고 GM의 올해 신차 배정이 끝난 이후의 지원은 의미가 없다”며 신속한 지원 결정을 촉구했다고 25일 밝혔다.

 긴급 간담회 참가자들은 협력업체들에 대한 지원책 마련과 부평공장의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등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몇 년간 한국GM의 차량 생산물량이 100만대에서 50만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협력업체들의 어려움이 커지는 가운데 철수설까지 불거지면서 협력업체는 존폐를 걱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전국적으로 3000여개의 1·2·3차 협력업체 종사자 14만명에 가족까지 합하면 60만명의 생계가 달린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국GM 협력업체들은 언론의 부정적 기사와는 달리 한국GM의 경영이 투명하고 우리나라 경제에 많은 기여를 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 업체 대표는 “협력업체가 겪은 한국GM은 매우 투명한 회사로 계약과정은 매우 까다롭고 복잡하지만 계약 이후에는 계약 내용을 철저하게 이행한다”면서 “2009년 글로벌GM이 어려움을 겪을 때에도 단 한 번도 납품단가 인하 등 무리한 요구를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업체 대표는 “GM을 ‘먹튀’나 ‘고리대금 업체’로 묘사하는데 많은 협력사들이 GM과의 거래를 통해 성장했고 미국, 멕시코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었는데 GM이라는 글로벌 업체가 국내에 없었다면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만약 한국GM이 철수한다면 수많은 관련업체들이 파산을 면치 못하고 수십만명이 일자리를 잃어버리는데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에 이를 것”이라며 “경제자유구역을 포함해 외국인 투자유치에도 결정적인 장애로 작용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강신 상의 회장은 “한국GM 사태는 인천지역경제와 인천시민들의 일자리가 걸린 중차대한 문제로 인천상의도 한국GM 경영 정상화를 위해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등 인천자동차발전협의회와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오늘 나온 의견을 인천시와 정치권에 적극적으로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인천상의가 20일 현재 기준으로 내놓은 ‘한국GM 관련 현황’에 따르면 인천지역 자동차산업은 제조업 전체 매출 68조3000억원의 13%인 8조7000억원, 전체 수출 392억 달러의 17%인 66억 달러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GM과 협력업체 종사자는 5만1000명으로 본사 및 부평공장은 1만1464명이고 521개사 협력업체는 3만9500명(1차 51개사 2만7000명, 2차 170개사 8000명 추정, 3차 300개사 4500명 추정)에 이른다.

 지난 2016년 기준 한국GM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9.9%(인천 8.6%)에 그친 반면 현대자동차는 35.1%(울산 53.7%), 기아자동차는 28.9%(광주 35.1%)를 각각 차지했다.

 본사 및 부평공장이 위치한 인천의 점유율이 전국보다도 낮은 것은 한국GM이 지역기업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익명을 요구한 인천시민단체 관계자는 “협력업체들의 어려움과 다급한 처지는 이해하지만 정부가 정확한 실사를 거쳐 최대주주인 글로벌GM의 책임과 역할, 이해당사자의 고통 분담, 장기 존속 가능한 경영정상화 계획 제출 등 3대 원칙에 따라 지원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에는 대부분의 인천시민들과 국민들이 동의하고 있는 분위기”라며 “한국GM의 내수 점유율이 인천에서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은 품질에 대한 인식과 지역기업으로서 역할 미비 등을 감안할 때 당연한 것으로 앞으로도 ‘내 고장 한국GM 차 팔아주기 운동’ 등은 먹히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