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정책제안 시민운동, 유정복 후보 비판
상태바
인천환경정책제안 시민운동, 유정복 후보 비판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8.05.24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 제안과 환경 부시장제 도입 질의에 답변하지 않아

          
 인천환경운동연합과 인천녹색연합, 가톨릭환경연대, 인천YMCA, 인천YWCA, 인천녹색소비자연대 등 6개 단체가 구성한 ‘2018 인천환경정책제안 시민운동’이 인천시장 후보에게 7대 환경정책 수용 여부 및 환경부시장 도입 등에 대해 질의한 결과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를 제외한 3명의 후보가 7대 환경정책을 적극 수용하겠으나 환경부시장 도입은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인천환경정책제안 시민운동’은 지난 5일 각 정당의 인천시장 후보에게 7대 환경정책을 제안하고 환경부시장 도입 여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여부 등을 질의했으나 유정복 후보는 답변하지 않았다고 24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는 “시정참여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인데 이 위원회에 환경분과를 두어 환경단체, 시민들이 환경관련 의제를 논의하고 시정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바른미래당 문병호 후보는 “분야별로 모두 전담 부시장을 두기는 어렵다. 대안으로 환경단체와의 민관 협치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와 자문관 제도를 적극 활용할 생각이며 특히 환경자문관을 다수 위촉해 정기적으로 현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김응호 후보는 “현실적으로 환경 부시장제를 도입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 민관 협치를 위해 가칭 ‘인천환경정책 공동추진단’을 구성해 시정부가 시민과 함께 환경 실태를 파악하고 각종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인천환경정책제안 시민운동’은 답변하지 않은 유정복 후보에게 유감을 표하고 “유 후보는 지난 2016년 10월 환경주권 회복을 위한 17개 사업을 발표했지만 정치적 선언에 그쳤다”며 “유 후보는 화학물질 사고 및 쓰레기 대란 대비 소홀, 공원조성 예산 소극적 편성, 영종도 갯벌매립 추진 등 반환경적인 행보를 보인데다 7대 환경정책 수용 질의에 대해 답변조차 하지 않아 ‘지속가능한 인천의 미래’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2018 인천환경정책제안 시민운동’이 지난해 11월부터 환경단체 간 논의, 토론회, 시민설문조사를 거쳐 선정한 7대 환경정책은 ▲미세먼지, 악취, 소음 등 생활환경문제 해결 ▲공원녹지 확대, 하천관리, 생물다양성 증진 등 자연환경보전 ▲신재생에너지 확대 ▲쓰레기 저감 및 재활용률 높이는 자원순환정책 ▲녹색구매와 녹색소비 확산 및 GMO(유전자 변형) 제품에 대한 알권리 보장 ▲생활화학물질 및 화학사고 대비체계 구축 ▲지속가능 발전과 환경교육 확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