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에 정당 구분, 이념 차이 없어야"
상태바
"한반도 평화에 정당 구분, 이념 차이 없어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5.25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시민사회, 북미정상회담 취소에 "평화 위해 북, 미 전향적으로 나서라"

 

트럼프 미 대통령(사진)이 북미정상회담의 취소를 일방 통보한 것과 관련, 인천지역 시민사회와 각 정당 및 후보 등은 안타까움과 함께 미국과 북한이 세계평화를 위해 더욱 전향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금까지 남북이 평화를 향한 행보를 잘 걸어왔는데 미국의 행동은 찬물을 끼얹는 격으로 매우 유감스럽다"고 입장을 밝혔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측은 미국이 북한과의 대화에서 주도적인 입장에 있고 싶어 하고, 반대로 북한은 대등한 관계에서 협상을 하려는 자세를 보이면서 결국 힘겨루기로 벌어진 갈등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북한과 미국 모두 한반도 평화의 방향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있을 것이기에 현명한 판단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동도의 한 주민은 “정상회담이 쉽지 않을 길이란 건 알고 있었지만 막상 취소 소식을 들으니 실망한 마음을 감출 수 없는 건 사실”이라며 “일단 남북의 두 정상 간 분위기가 비교적 좋은 만큼 희망은 충분히 가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인천지역 전교조 소속의 한 교사는 “미국이 주도권을 쥔 채 ‘기회 줄 때 말 잘 들어라’는 식의 메시지를 현재의 북한이 받아들일 리는 없을 것”이라며 “‘트럼프 식 벼랑 끝 전술’로 일관한다면 북한은 중국에 의지해도 되고 중국도 잘 받아주고 있기 때문에 미국으로서도 바람직한 외교술이 아니라고 본다”고 의견을 말했다.
 
회담 취소는 접경지역인 인천지역의 지방선거 판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사실상 네 후보의 공약이 ‘평화와 화해 , 번영의 길' 추구는 공통적이었다.
 
우선 더불어민주당의 박남춘 후보는 ‘서해평화협력시대 인천’ 등 캐치프레이즈를 제1공약으로 걸어두었던 만큼 이를 수정할지 여부를 놓고 고민 중에 있다.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의 경우 단수공천 직후부터 중앙당의 기조와는 거리를 둔 채 남북경협사업 확대 등을 약속해왔던 터라 고민하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바른미래당 문병호 후보는 이날 긴급 성명서를 통해 "인천은 그 어느 곳보다 남북화해와 한반도의 평화가 절실히 필요한 곳'이라며 "미국과 북한 두 나라 전부 한 발짝씩 물러나 지금의 불신과 긴장을 해소하는 데 더욱더 전향적으로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문호보는 특히 남북화해와 한반도 평화를 만들어내는 데에는 정당의 구분도, 이념의 차이도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고려건국 합동 연구나 스포츠 교류, 남북경제 공동체사업 등 여러 분야에서 계획하는 사업들이 있고 모두가 이러한 사업들이 잘 진행되길 바랄 것”이라면서 “현재로서는 추이를 계속 지켜보고 있자는 입장”이라며 아쉬운 마음을 감추기도 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전날인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최근의 발언에서 보인 분노와 공개적인 적대감을 보면 지금은 회담이 열리기에는 부적절한 시기라고 느낀다”며 북미회담 취소를 통보하는 공개서한을 보냈다. 이에 북한은 25일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고 미국이 숙고해 보길 바란다"는 입장을 내보인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