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워터프런트 ‘재검토’ 확정... 엇갈린 반응들
상태바
송도 워터프런트 ‘재검토’ 확정... 엇갈린 반응들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7.03 12: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제청, 민경욱 등 “재검토 철회해야” vs 시민단체 “원도심 및 복지 먼저 챙겨야”


    송도지구 워터프런트 설계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민선7기 박남춘 시정부가 송도국제도시에 조성 예정이었던 워터프런트 조성사업 1단계 착공을 재검토 대상에 포함시켰다. 사업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는 가능성이 보이면서 시민들 사이에서도 엇갈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3일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시는 지난 2일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사업의 재검토를 공식화했다. 지난 29일 박 시장의 인수위('인천특별시대 준비위원회’)에서 이미 전면 재검토 의사를 밝혔던 만큼 예정된 수순이었다.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 1단계 사업은 지난 민선6기 유정복 시정부 당시까지 오는 10월 착공 예정에 있었다. 따라서 3개월을 앞두고 재검토가 확정되면서 워터프런트 사업에 대한 문제가 다시 부각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재검토'에 대한 부담 때문인듯 “재검토라는 것이 아직까지는 착공을 한다 혹은 안 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는 없다”며 선을 긋는 모습이다.
 
이같은 재검토 의사를 밝히자 인천경제청과 이 지역 민경욱 국회의원 등에서 즉각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시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측은 “현재 송도1~3교 아래 북측수로의 수질이 매우 악화되면서 물의 순환체계 확보가 시급하고, 바다를 끼고 있는 송도에 별다른 친수공간이 없는데다 송도 6·8공구 중앙호수의 수질 악화 및 방재 기능을 위해서라도 워터프런트 사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우리는 워터프런트 사업을 테마공간 조성 등 차원보다 방재와 수질 개선, 기반시설 조성이라는 기초적인 측면에서 접근해 온 만큼 10월 착공의 재검토에 찬성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민경욱 국회의원은 3일 ‘박남춘 시장은 도대체 누구의 시장인가?’라는 격앙된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즉각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민 의원은 “착공이 채 3개월도 남지 않은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을 재검토 하겠다고 한 것 이 사업도 유정복 전임시장의 치적으로 생각해 성과지우기에 매진하는 것인가? 지역주민들과의 소통도 일절 없이 인천 최대 현안을 뒤집어버리는 인천시의 정책방향은 살랑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만도 못한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은 유 시장 재임 당시가 아닌 송영길 시장 재임시절이었던 지난 2012년 1월 추진계획이 수립된 것이며, 이후 6년이 넘는 시간동안 시와 경제청 등 관계 기관과 학계, 지역사회의 치열한 고민과 논의 끝에 올해 10월 착공이 확정된 것”이라며 “주민의 뜻을 거스르는 관 주도의 독단적 결정은 결코 하지 않겠다고 천명해 놓고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박 시장을 직접 겨냥했다.
 
송도지역 주민들로 이루어진 지역 단체들 역시 워터프런트 사업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라면서 박 시장의 재검토 계획을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송도지구 지역주민들을 제외한 인천지역 시민단체들 대부분은 재검토 결정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지방재정투자심사 등 절차를 통해 비록 사업비가 줄어들었다고는 해도 6천억 원이 넘게 드는 사업은 여전히 10조 원대의 부채를 갖고 있는 시로서 할 사업으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인천시가 시급하게 여겨야 할 부분은 천문학적인 사업비가 드는 워터프런트 사업보다 더 시급한 것은 심각하게 양극화된 원도심과 신도심 간 균형발전”이라며 “송도와 같은 신도시에는 원도심 대비 많은 공공재정이 투입됐는데 이제라도 이를 바로잡아야 하는 만큼 워터프런트 사업을 계속 추진해 달라고 하는 것은 억지와 같은 주장”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지난 유정복 시정부 당시 재정문제 등을 이유로 축소된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복지예산이 아직 복원되지 않은 상태”라며 “공사를 추진할 재정이 있다면 먼저 그들을 배려하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은 현재까지는 지난 3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1단계 타당성용역에서 비용대비 편익비율(B/C) 값이 기준값 1에 미달하는 0.739로 나와 아직 타당성이 확보되지 못한 상태다.
 
또 수 번의 지방재정투자심사를 받으면서 수로 면적과 길이 등이 축소돼 사업비도 당초 약 1조 1천 억 원 가량에서 현재 약 6,200억 원대로 변경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종우 2018-07-04 00:30:58
왜? 정권만 교체되면 이런 악순환이 계속되는지 모르겠습니다.그리고 전임 시장도 문제가 있다.시작을 하려면 좀 일찍 진행을 하던지 선거에 임박하여 발표하는 것 자체도 문제가 있고 서울 경기 일원에 가볼한 곳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서울,경기 사는 시민과 도민을 유입시키면 지역 경제가 살 수도 있다.민경욱 의원도 전임시장 얘기하면서 접근하는 것은 잘못이다.육하원칙의 데이터를 제시하여 인천발전과 인천시민의 이익을 위한 대안으로 접근하여 인천에 관광지 다운 관광지를 만들 수 있도록 설득했으면 좋겠다.정치적이 아닌 시민과 지역발전을 위한 대안으로 합리적으로 접근 했으면 한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