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정신 이어가는 '인천바보주막' 경영위기 넘어 '재기'
상태바
노무현정신 이어가는 '인천바보주막' 경영위기 넘어 '재기'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07.1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페와 주막 병행... "새로운 사업으로 다시 시작하겠다”


동암역 북광장 인천바보주막


동암역 북광장, 부평구 십정동 408-11에 위치한 인천바보주막.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추구하던 ‘사람 사는 세상’의 뜻과 가치를 공유하고 이어가려는 주막이다. ‘바보 노무현’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모여 세상의 근심을 털어 놓고 맘 편히 막걸리 한 잔 기울여온 공간이다.

인천바보주막이 최근 심각한 경영난으로 위기를 맞아 폐쇄까지 검토됐으나 카페와 주막을 병행하는 형태로 변경해 재기에 나섰다. 한 시민이 나서 위탁 운영을 맡기로 함에 따른 것이다.

인천바보주막은 2014년 10월 300여명의 조합원이 모여 ‘인천바보주막협동조합’을 만들면서 시작됐다. 현재 인천과 서울 부산, 김해 등지에서 영업 중이다.
 
주점은 가장 기본이 되는 맛있는 술과 건강한 안주를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 이곳에서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 들녘에서 생산한 유기농 쌀로 만든 봉하쌀막걸리와 신선한 재료를 바탕으로 한 안주들이 손님 입맛을 자극한다. 또 제철 음식에 맞춰 신메뉴를 선보인다.
 
시민교육과 문화 공간 몫도 한다. 주말에는 문화단체와 각종 유명 인사를 초청해 북콘서트와 인디밴드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리기도 한다. 

시민들의 건강한 수다와 생활정치가 섞여 있는 이곳은 단순한 주막을 넘어 조직된 시민의 힘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 문화 활동까지 벌이는 복합 문화 공간을 꿈꾸어 왔다. 그동안 광화문에서 촛불을 든 인천시민들의 2차 충전의 장소로 활용되기도 했다. 지난 6.3지방선거에서 '노무현정신'으로 당선된 주요 인사들도 바보주막의 열성 조합원이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까지 심각한 경영난을 겪어 주방장과 매니저 등 핵심 직원들이 주막을 떠났다. 지속되는 불경기 속에 임대료, 인건비 등의 문제로 적자가 쌓이며 주막 운영이 어려워진 것이다.
 
이에 따라 조합은 긴급 이사회와 간담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고, '문팬'에서 활동하던 한 시민이 위탁 운영을 맡기로 했다. 이달부터 오전에는 커피를 판매하고, 오후에는 주류와 안주를 파는 등 카페와 주막을 병행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조합은 앞으로 이곳을 위탁형태로 유지하면서 민주시민교육사업 등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강병수 인천바보주막협동조합 이사장은 “운영자와 운영주체가 바뀐 것일뿐 아직 바보주막은 조합의 재산이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바보주막을 이용해 달라"며 "조합은 지역 사회에서 필요한 새로운 사업으로 다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