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된 이야기들(08월 02일)
상태바
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된 이야기들(08월 02일)
  • 편집부
  • 승인 2018.08.02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국내 외 주요 이슈 & 촌평


대한민국 대표 뉴스 큐레이션 2018
8월 2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자유당은 기무사 계엄 문건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과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군사기밀 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할 예정입니다. 앞서 기무사 문건은 소요사태에 대한 대비 차원의 문건이라는 입장을 견지해 왔습니다.
이 양반들은 뻑하면 유출 경위나 따지고 있으니... 본질 호도에 대가라니까~

2. 보수진영의 대표적 전략가 윤여준 전 장관은 “김병준 체제를 통해 자유당이 바뀌지 않으면 다음 총선에선 심판을 넘어 응징을 당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다만 “인적 쇄신은 소폭으로 상징성이 강한 사람을 바꿔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제발 우리 홍준표 대표는 건들지 마세요. 총선에 꼭 필요하답니다~

3. 헌정 사상 초유의 재판거래 의혹으로 사법부 신뢰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3명의 대법관이 6년 임기를 마치고 법복을 벗었습니다. 이들은 무거운 분위기의 퇴임식에서 “사법에 대한 신뢰 훼손은 막아야 한다”며 자성과 당부의 말을 남겼습니다.
신뢰 훼손이 그냥 막아지는 게 아니고요. 신뢰가 어디 거저 얻어진답디까?

4. 양승태 사법부가 국회의원과 언론을 압박·회유하고 검찰·법무부와 빅딜을 꾀하며 국민을 '이기적인 존재'로 폄하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검찰 수사가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대법원도 더는 결백을 주장하며 수사를 피할 명분이 없어 보입니다.
워낙 유능한 법관 출신들이니 결백을 주장할 수도 있겠지... 법정에서 하자고~

5. 국방부가 '국방개혁 2.0'의 일환으로 비전투분야에서 민간인력 비중을 10%까지 2배 높이는 내용의 '국방인력구조 개편'을 추진합니다. 또 병사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2022년까지 병장 기준 67만6,000원으로 봉급을 인상합니다.
민간인력이 필요하면 양심적 병역 거부자를 활용하시면 어때요?

6. 국방부가 군의 정치개입을 지시한 상관이나 외부공직자를 처벌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법 제정을 추진합니다. 국군사이버사령부와 국군기무사령부 정치댓글 사건 등과 같은 군의 정치개입을 앞으로 철저히 근절하겠다는 의도입니다.
현재도 군의 정치 개입은 불가하건만... 문제는 그런 인간이 문제지~

7.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과격시위와 세몰이로 존재감을 과시했던 보수단체들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진보정권 출범 이후 돈줄이 끊긴 데다 보수진영 내 내부 갈등이 격화하면서 상당수가 문을 닫거나 개점휴업 상태라고 합니다.
돈 떨어지니 안 보인다는 건 단체라기보다는 용역이라고 봐야겠지?

8. 교사의 여고생 성희롱·성추행 파문을 겪고 있는 광주 한 고교에 대해 경찰과 교육 당국이 수사와 감사에 본격 착수합니다. 수사 대상이 전체 교원의 20%에 달하고 무더기 중징계가 예상돼 교사 수급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사립학교 교사가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 이게 정말 학교가 맞나 싶어~ 에혀~

9.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이 편법으로 자녀에게 부를 대물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장남은 홍콩의 페이퍼 컴퍼니를 통해, 장녀는 선대의 차명 부동산을 매매 형태로 넘겨받는 식으로 편법 증여가 이뤄졌다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가족끼리 아주 정이 넘쳤던 모양이야... 오리온 초코파이 먹나 봐라~

10. 일본 니카이 자민당 간사장이 한국에서 자신이 이끄는 300여 명의 파벌 연수회를 열며 아베 총리의 3연임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니카이 간사장은 "일본 국민이 진짜 리더십을 맡길 수 있는 사람은 아베 총리 외에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날도 더운데 이 인간들은 왜 한국까지 와서 그런데... 여가 당신들 지점이냐고~

11. 최악의 폭염을 겪고 있는 일본은 에어컨을 기본 복지를 위한 생필품으로 여기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취약 계층에게 에어컨 구입비용 지원과 절전을 너무 의식하지 말라며 에어컨 사용을 오히려 권장하고 전기요금을 깎아주기도 합니다.
이런 건 정말 부럽다니까. 폭염이 재난이면 에어컨은 복지 아닐까요?

12. 숨은 보험금 통합조회 ‘내보험 찾아줌’을 통해 지난 반년간 2조1,400억 원을 찾아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해 11월 기준 ‘숨은 보험금’ 규모 약 7조4,000억 원의 약 28%에 불과해 아직 5조2,000억 원이 넘게 남은 셈입니다.
보험 들 때는 시시콜콜 신상정보 다 파악해 가면서 왜 찾아서 주진 않는 거냐고~

13. 아들에게 황당한 이유로 마구 폭행을 당한 어머니가 선처를 부탁했으나 법원은 피고인에게 실형을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자식이기 때문에 미워할 수도 없고, 용서하지 않을 수도 없어 그 고통은 더 크다”며 양형 이유를 밝혔습니다.
죽을죄를 졌다고 하다가도 변함없는 자유당을 보면 꼭 용서가 답은 아니라는 거~

14. 앞으로 대형마트는 물론 슈퍼마켓에서도 일회용 봉투 사용이 전면 금지됩니다. 이번 조치는 1인당 연간 사용량이 414장으로 유럽연합의 2배, 핀란드의 104배에 달하는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량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핀란드는 연간 1인당 사용량이 딱 4장 정도라니 실로 놀랍다. 불편해도 좋아요~

이 총리, 폭염 긴급지시 ‘낮 시간대 작업 중지’. 네~
서울 낮 기온 39.4도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 기록. 하~
조경태, 국회 최초 '누진제 완전 폐지' 법안 발의. 오~
김병준, 기무사 문건 민간 유출에 대한 확인 필요. 헐~
설정 조계종 총무원장 퇴진 공식화 수습 국면? 글쎄...
멕시코 여객기 이륙 직후 추락, 탑승객 모두 생존. 와~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국민 84% 찬성. 음...

어떤 사람들은 남에게 무슨 부탁을 할 때 “폐를 끼쳐서 죄송합니다만...”하는 식으로 말을 합니다. 여러분도 그런 사람들을 보신 적이 있죠? 그들은 자기들의 요구가 거절되는 쪽으로 상대방을 유도하는 셈입니다. 무심결에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이지요.
-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뇌’ 중에서 -

긍정이 힘이고 긍정이 걸작을 만들기도 합니다.
폭염으로 모두가 힘들어할 때 당신의 긍정적인 사고가 주변을 속 시원하게 환기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혹시 휴가 중이시라면 바가지요금에, 막히는 교통 체증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어떻게? ‘긍정적으로~’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