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 집회 광장사용 허가 안되나?
상태바
‘성소수자’ 집회 광장사용 허가 안되나?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8.16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퀴어축제 예정지 동인천 북광장, 동구청서 사용 반려해 '시끌'

 


인천 동구청이 인천지역에서 열리는 성소수자들의 행사를 위한 광장 사용 요청을 ‘사실상’ 불허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와 정의당 및 녹색당, 노동당, 민중당 등 진보정당과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및 인천여성회 등 14개 시민단체들은 16일 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질행정'이라며 동구청을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동구청은 지역 정서상 성소수자들의 축제가 부담스럽다는 이유로 규정에도 없는 부당한 조건을 내세워 인천퀴어축제를 위한 행사장 사용을 불허했다”면서 “이는 명백한 차별이자 편파적인 행정을 동구청이 자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주최측에 따르면 오는 9월 8일 열릴 예정인 인천퀴어축제에 약 2천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동인천 북광장의 사용 허가 신청서를 냈다.
 
그러나 동구 측은 지난 13일 퀴어축제 조직위에 안전상의 문제를 제기하고 북광장 사용 신청을 반려하면서, 동시에 ‘주차장 100면 확보’와 ‘보안 요원 300명’을 갖출 것을 요구하고 추가로 단체 실존 증빙서류와 집회 신고 확인서 사본도 함께 제출할 것을 통보했다.
 
그러나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주차장 100면 등을 확보하는 것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하면 우회적으로 반대 통보를 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인천퀴어축제 조직위 측은 “축제 참여자들에게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고 중부경찰서의 협조사항 및 참여인원 100명당 보안요원 1명을 배치하는 등 안전과 원활한 축제 진행을 위한 대책을 동구 측에 제출했지만 동구 측은 규정에도 없는 조건을 갖출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또 “동구청에서 관리하는 주차장의 대여를 거절했을 뿐 아니라, 대여가 가능한 주차장에 대한 정보제공이나 안내 또한 없었고, 13일 반려 당시 내라고 하는 서류를 그 다음날인 14일까지 제출하지 않으면 축제가 불가하다는 통보를 해왔다”며 “이는 사실상 하지 못하게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에 대해 동구 측은 “북광장에서 2천 명이라는 그렇게 많은 인원을 모여 행사를 치른 바가 없어서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한 만큼 추가적인 안전 대책을 요구한 것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