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증설 반대" 청라 주민들 단체행동 나서
상태바
"소각장 증설 반대" 청라 주민들 단체행동 나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10.01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명운동·집회 등 개최···물리적 실력행사까지 검토

 


인천시가 청라 소각장을 증설하는 계획을 추진하자,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이를 저지하기 위해 단체행동에 나선다. 

1일 청라총연합회에 따르면 주민들은 오는 13~14일 홈플러스 청라점 정문 앞에서 ‘청라 광역폐기물 소각장 폐쇄이전 및 증설반대’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한다.

이날 집회는 공연과 노래, 주민발언 등 문화적 행사 형태로 열릴 예정이다. 또 소각장 증설 반대와 함께 ‘G-City 프로젝트 개발 촉구’, ‘서울지하철 7호선 원안사수’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청라총연은 앞서 지난달 29일 야외음악당 가을음악회 현장에서 서명운동을 벌여 주민 1060명의 서명을 받았다. 오는 3일에는 창해문화공원 뮤지션콘테스트 현장에서 2차 서명운동을 벌인다.

이후에는 집회와 관련된 100여개 현수막을 제작해 아파트 단지, 주요 거점 등에 게시할 예정이다. 특히 주민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물리적 실력행사까지 실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현재 하루 폐기물 420t을 처리하는 서구 경서동 청라 광역폐기물 소각장을 전면 보수하고 750t 처리 용량으로 증설하는 사업 타당성을 조사 중이다.
 
2001년 준공된 소각장이 내구 연한인 15년을 넘어 낡았고, 도시 폐기물도 급증해 이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시설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2025년까지 약 1천810억원을 들여 낡은 설비를 보수하고 시설을 증설하는 사업 계획을 세웠다.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 기본계획 수립 등 행정 절차를 밟아 소각장을 보수·증설할 방침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청라국제도시 인근에 수도권쓰레기매립지와 각종 공장이 밀집한 상황에서 소각장까지 증설하면 심각한 환경 피해가 생길 수 있다는 입장이다. 

청라총연합회 관계자는 "우리의 정당한 재산권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투쟁을 선언하게 됐다"며 "앞으로 요구가 관철될 때 까지 물리적 실력행사 등 총력전 형태로 집회를 전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