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시설 100인 위원회' 폐지안, 시민단체들 지지성명
상태바
'문화시설 100인 위원회' 폐지안, 시민단체들 지지성명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10.1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세움 시의원 대표발의에 인천시는 반대



지난 4월 유정복 전 인천시장이 꾸린 ‘핵심문화시설 100인 위원회’의 기념촬영 모습. ⓒ인천시

 

최근 인천시의회에서 발의된 ‘인천시 핵심문화시설 100인 위원회’의 폐지안에 대해 인천민예총 등 주요 문화계 단체들이 지지 성명을 냈다. 
 
17일 인천민예총, 인천도시공공공네트워크, 스페이스 빔 등 9개 시민단체 및 문화공간에 따르면, 이들은 최근 “관 주도의 문화행정 상징인 100인 위원회의 폐지를 환영하며, 새로운 지역문화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인천광역시 문화분야 10대 개혁정책’을 민선7기 시정부에 제안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냈다.
 
이 100인 위원회의 폐지는 8대 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소속으로 활동 중인 유세움 시의원(비례, 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했다. 폐지안의 제출 이유는 핵심문화시설에 대한 정의와 개념이 불분명하고, 위원회를 100인으로 한정해 다양한 시민 의견 수렴을 제약할 여지가 있다는 논리였다.
 
인천시는 이에 “지역사회의 반발이 나올 수 있다”며 강하게 반대의 뜻을 표했다.
 
민예총 등 이들 단체들은 100인 위원회에 대해 “문화예술의 건전한 거버넌스 없이 유정복 시정부의 관제문화정책에 의해 급조된 것”으로 규정해 이를 폐지하자는 유 의원을 적극 지지할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 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지난 유정복 시정부는 인천주권 선언의 하나인 인천문화주권 시책도 ‘문화성시 인천’이라는 이름을 작명했지만, 인천문화재단 등을 동원한 관 주도 사업으로 일관하고 ‘인천문화포럼’이란 걸 급조하면서 모든 논의를 인천시 관료들이 주도했고, 지역의 다양한 문화 주체들은 철저히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 전 시장의 임기 말인 지난 4월 급조된 100인 위원회 역시 전형적인 관 주도 문화행정의 ‘밀실 위원회’로, 각 시설마다 특성들 갖고 있고 다양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할 사안들을 특정 100인으로 한정해 행정 주도로 논의 결정하는 자체가 권위주의 시대 행정”이라 규정했다.
 
한편 100인 위원회 폐지안에 반대하는 시는 “위원회를 구성한지 얼마 되지 않은 데다 큰 문제 없이 운영하고 있는데 폐지를 하게 되면 지역사회로부터 반감이 커질 수 있다”는 입장을 최근 내놓았다.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은 것은 아니지만 100인 위원회 소속 인사들 역시 “시장이 바뀌었다고 일방적으로 없애는 게 소통이냐”는 등의 불만을 표하고 있는 상황.
 
이와관련해 유 의원 측은 “일부 언론이 위원회의 폐지를 두고 ‘콘트롤 타워를 무너뜨린다’고 표현했는데, 냉정히 따지면 ‘비선조직’인 위원회에 시의 문화정책 전반을 콘트롤하자는 게 말이 되느냐”고 한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