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 소각장 증설···시-주민 대립 '평행선'
상태바
청라 소각장 증설···시-주민 대립 '평행선'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10.1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주민 의견 충분히 수렴해야", 시 "대화 이어갈 것"




청라 소각장 증설을 놓고 인천시와 청라 주민들과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시는 시설 노후화와 폐기물 급증으로 안정적인 처리시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주민들은 소각장 증설이 추진되면 물리적 실력행사까지 벌이겠다고 예고한 상황이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임동주(서구4) 시의원은 17일 인천환경공단 주요 사업 추진상황 보고에서 청라소각장 증설 추진 건과 관련해 주민 반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물었다.
 
임 의원은 “청라소각장 신규(증설)은 현재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극심한 상황”이라며 “의견이 많은 사업에 대해서는 신중한 정책 결정과 충분한 의견 수렴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주호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은 “인천시 입장에서 폐기물 정책을 추진하고, 처리 과정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찾는 것”이라며 “관련기관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회의체와 대화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갈등이 있어도 협상의 대상으로 생각하지 말고 논리로 설득해야 한다"며 “전문가가 모인 만큼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게 대기질 문제 등 각종 환경문제를 기술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는 하루 폐기물 420t을 처리하는 서구 경서동 청라 광역폐기물 소각장을 전면 보수하고 750t 처리 용량으로 증설하는 사업 타당성을 조사 중이다.
 
시설이 낡은데다 도시폐기물도 급증해 안정적인 처리시설이 필요하다는 이유다. 현재 청라소각장은 하루 420t의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다.
 
2001년 준공된 청라소각장은 내구연한인 15년을 넘어서면서 노후 시설 보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지난해 기술진단 결과 청라 소각장이 노후해 시설 가동이 중지된 사례만 5차례(28일)에 달한다.

시는 최근 청라소각장을 사용하는 중구·동구·부평구·계양구·서구·강화군 등 6개 군·구와 내부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 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들 단체는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2025년까지 250t 용량의 3기를 신설하고, 기존 시설을 폐쇄하자는 결론을 내렸다.

시는 다음달 기본계획 용역에 들어가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 절차를 거쳐 내년 중으로 증설 비용을 국가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예산은 2천448억 원으로, 환경부와 국비 지원 협의 등을 거쳐 추진하게 된다.
 
하지만 주민들은 청라국제도시 인근에 수도권쓰레기매립지와 각종 공장이 밀집한 상황에서 소각장까지 증설하면 심각한 환경 피해가 생길 수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또 생활폐기물 소각 과정에서 기준치를 웃도는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돼 급속히 늘어나는 청라 주민의 피해가 더 커진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지난 13일 홈플러스 청라점 앞에서 청라 소각장 증설 반대 등 청라 3대 현안 해결을 촉구하는 '주민 총집회'를 열기도 했다.

청라총연 관계자는 "그동안 시와 경제청 등 관계 기관에 충분히 청라 주민들의 뜻을 전달했다"며 "더 이상의 대화는 없다. 앞으로 명확한 계획이 나오지 않을 경우 강력한 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시는 주민 반발을 감안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환경성 강화 등 세부적인 부분을 조율해 나갈 예정이지만, 주민들이 물리적 실력행사 등 강력한 투쟁을 벌이겠다는 방침이어서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시가 매립 제로화를 추진한 만큼 소각량을 늘려야하지만, 시설 노후화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주민들이 우려하는 환경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함께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