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시설 논란, 청라 G시티 사실상 '무산'
상태바
숙박시설 논란, 청라 G시티 사실상 '무산'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12.11 14: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제청 "사업계획서 미비···검토 조차 불가능"


청라 G시티 조감도.

 
생활형 숙박시설 규모 논란으로 주춤하던 청라국제도시 G시티 프로젝트가 사업계획서 문제로 사실상 무산됐다.

11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인천경제청은 최근 청라국제업무단지 사업시행자인 LH에 국제업무단지 개발과 관련된 새로운 사업계획서를 요구했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G시티 민간사업자인 JK미래에 1천개 이상의 기업 및 제조·연구시설 유치가 가능한 지식산업센터 계획과 8천실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 비율 조정 등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요구했다.

이에 민간사업자는 지난 11월 생활형숙박시설의 수익구조 및 공공환원 계획과 첨단기업 유치 방안 등을 담은 새로운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인천경제청은 이 사업안 역시 수용할 수 없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과도한 생활형 숙박시설 규모와 중소벤처기업의 입주가 담보될 확실한 대책 미흡, 제안방식 사업에 특혜 시비가 있어 공모를 통한 사업안 필요 등이 이유다.

인천경제청은 지난 9일 보도자료를 내고 “LH에 특혜시비 방지대책 및 추진일정계획을 14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며 “LH가 공모 등을 통해 새로운 사업계획을 제출하면 청라국제업무단지 개발 논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인천경제청의 입장은 민간사업자의 사업계획안을 사실상 거부하고, 공모와 새로운 사업계획 등 새로운 방향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사업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는 기업유치 계획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검토조차 어려울 정도로 미비했다"며 "이미 사업자에 한 달이라는 충분한 시간을 줬고, 앞으로 LH가 어떤 계획서를 가져올 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경제청으로부터 이 같은 내용을 전달받은 LH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공모 등을 거쳐 새로운 사업계획서를 만들어서 제출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다. 

LH 관계자는 "새로운 개발계획변경안을 작성하려면 허가와 재협의 등 상당한 절차와 시간이 필요하다"며 "현 시점에서 경제청 요청에 대해 방향성 정도만 제시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국제업무단지 개발과 관련된 큰 틀은 공감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G시티가 무산되도 국제업무단지는 차질없이 개발한다"며 "경제청 요구와 민원 등을 고려해 다양한 대안을 두고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G시티 프로젝트는 청라 국제업무지구 27만8천722㎡에 약 4조700억원을 들여 2026년 12월까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오피스·비즈니스파크 등 첨단 업무공간과 주거시설·호텔·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민간사업자가 사업부지 중 약 40%에 생활형 숙박시설 8천실을 짓겠다고 요구하면서 인천경제청과 마찰을 빚어 왔다. 또 인천경제청은 민간사업자가 지식산업센터와 업무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아 사업 허가를 낼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이에 일부 지역 정치인과 청라 주민은 G시티 사업의 성공을 위해 단계별 사업이나 조건부 허가 등을 실시해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야 된다고 맞서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정복이그립네요 2018-12-11 17:40:08
애초에 무산시키려고 시간끌고 이리저리 빙빙돌렸던거여서 놀랍지도 않네요..
다음선거때 반드시 인천시민들의 분노를 느끼게 될겁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