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제1터미널 부지 난개발 우려, 민간업체 매각에 제동
상태바
인천항 제1터미널 부지 난개발 우려, 민간업체 매각에 제동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9.01.1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건축 제한 공고, 항만공사 반발



인천항 제1여객터미널 전경.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가 민간에 매각할 예정인 인천항 제1여객터미널 부지에 대해 인천시가 제동을 걸었다. 민간에 넘겨진 이후 난개발을 우려한 시가 개발을 제한한 것이다.
 
16일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 등에 따르면 항만공사는 제1터미널이 올해 12월 송도국제도시 9공구의 신국제여객터미널로 이전하는 사안과 관련해 현 제1터미널 부지 약 5만 3천㎡를 민간에 매각할 계획이다.
 
부지를 민간 사업자가 도시계획시설(항만) 폐지 절차를 밟도록 할 것을 전제하는 ‘조건부 매각’인 셈이다.
 
만약 항만공사가 제1터미널 부지를 민간업체에게 매각하게 되면 현재 항만으로 돼 있는 토지 이용계획은 폐지되고 일반 상업지역으로 용도가 변경이 되는데, 시는 이렇게 일반 상업지역으로 변경될 경우 아파트 건립 등 난개발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시는 향후 2년간 단독 및 공동주택, 오피스텔, 생활숙박시설을 지을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이 담긴 공고를 지난 9일자로 냈다.
 
시의 이러한 건축제한 공고는 항만공사가 제1터미널 부지에 어시장과 해양특화상가 등 상업시설은 물론 주택 및 휴양·숙박시설 등 용도를 지정해 매각하겠다는 계획과 어긋나는 것이다. 
 
이에 항만공사 측은 지난 2015년부터 인천시와 관할인 중구청은 물론 중구의회, 주민대표 등이 모여 부지 활용방안 수립을 위해 14차례나 간담회를 여는 등 절차로 결정된 사항에 대해 시가 일방적으로 제동을 걸었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이에 항만공사는 “인천시의 공고대로라면 사업성이 떨어지는 만큼 부지 매각이 그만큼 어려워진다”며 시의 건축허가 제한 공고의 철회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같은 이유로 불만을 갖고 있던 일부 주민들 및 시의원 등과 동시에 인천시를 겨냥하고 나섰다.
 
실제 지난 11일에는 중구 연안동 주민들이 지역구 시의원인 안병배(중구1) 시의회 부의장과 함께 인천시청을 항의 방문하는 등 행동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대해 인천시는 “지금 상태에서는 민간사업자가 주민들의 의견과 다르게 사업을 진행할 경우 인천시가 막을 방법이 없다는 것이 문제”라며 “해당 문제를 관할인 중구청과 인천시의원 등에 설명하고 조치하게 된 이유 등도 상세히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 부지의 매각 및 시 공고 등에 대해서는 주민들 의견도 엇갈리고 있다. 인천항만공사의 매각 계획에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연안동 주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그간 시가 아무 얘기도 없다가 매각 전 공고를 냈다”며 “시장이 바뀌었다고 추진되던 사업이 뒤집히는 것 같은데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불만을 터뜨렸다.
 
반면 인천지역 ‘인천 내항 시민답사단’은 “항만공사 측 계획대로라면 개항장 일대 역사적 흔적을 없애고 개항장 문화지구 조망권 등을 해치게 되는 만큼 명백한 난개발 우려가 있다”며 “사실상 시민과의 소통 없이 재개발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지역 전반에서 반발 여론이 크다”고 전했다.
 
주민들의 배편과 관련해 민감한 옹진군은 “항만공사가 항만 발전보다 매각에만 더 집중하고 있는데 항만 공공시설은 매각보다는 시설 보완 및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더 낫다고 본다”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