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과 LH공사, 청라 G-City 불합리 의견 공유
상태바
인천경제청과 LH공사, 청라 G-City 불합리 의견 공유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9.01.16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협약에서 향후 청라국제도시의 체계적 발전 방안 도출 추진키로

    


 인천경제지유구역청과 LH공사가 영종·청라 국제도시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

 인천경제청은 15일 송도 G타워에서 김진용 청장과 김인기 LH공사 청라영종사업본부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양측은 영종·청라국제도시 기반시설 준공과 적기 인계·인수, 설계상의 문제로 지연되고 있는 청라시티타워의 조속한 사업 추진, 영종하늘도시 영종항공 일반산업단지 투자유치 등 각종 현안을 풀기 위해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분기별 정례회의와 수시회의를 갖기로 했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양측이 그동안의 청라 국제업무단지의 G-City 추진이 도시계획이나 개발계획 차원에서 불합리했다는 사실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향후 청라국제도시의 체계적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언급은 JK미래와 인베스코가 청라 국제업무단지 27만8722㎡를 글로벌 스마트시티로 개발하겠다는 ‘G-City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사실상 주거시설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생활형 숙박시설(분양호텔) 8000실 건립을 추진해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새로운 사업자를 선정하거나 계획의 대폭 수정을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인천경제청은 지난해 12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LH공사에 시장보고회에서 논의된 공모 등 특혜시비 방지대책 및 추진일정 계획을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며 “앞으로 LH공사가 공모 등을 통해 새로운 사업계획을 제출하면 청라 국제업무단지 개발 논의에 들어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경제청의 입장은 ‘공모’와 ‘새로운 사업계획’에 방점이 찍힌 것으로 대규모 생활형 숙박시설을 포함한 G-City 사업계획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최후통첩으로 해석됐다.

 이에 앞서 경제청은 지난해 7월 ▲대규모 생활형 숙박시설이 들어설 경우 기존 청라 계획인구 9만명의 20%가 넘는 약 2만명의 인구가 늘어나면서 학교, 교통, 도시기반시설, 주거환경 등에 악영향을 미치고 ▲LG전자와 구글(Google)이 직접 투자하거나 입주할 계획이 없는 가운데 구글은 청라 G-City에 ‘Google City’라는 명칭을 쓸 수 없다고 밝혔으며 ▲벤처 및 중소기업 입주를 담보할 확실한 대책이 미흡하고 ▲생활형 숙박시설에서 발생하는 개발이익의 구체적 처분계획과 공익 목적의 기부채납 계획 등이 구체화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LH공사에 ‘실시계획 반영 불가’를 통보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양 기관이 그동안의 G-City 추진이 불합리했다는 점에 인식을 함께 한 것은 LH공사가 인천경제청이 요구하는 ‘공모’와 ‘새로운 사업계획 제시’에 응하겠다는 의사표시로 볼 수 있다.

 한편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국제업무단지 개발이 장기간 지연되는 상황에서 구글 등 세계적인 회사가 참여하는 G-City 개발을 조속히 진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