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춤하는 청라 G시티 사업, 이번달 분수령
상태바
주춤하는 청라 G시티 사업, 이번달 분수령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4.02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업무협약 효력 만료, 진척 없으면 기존 양해각서 폐기


청라 G시티 조감도.


기업유치 방안 등 문제로 속도를 못내고 있는 청라 G시티 사업이 업무협약의 효력이 다하는 이달 12일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인천시는 구체적인 개발계획 제출 없이 협약이 끝나면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새로운 개발 구상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것으로 보인다.

2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에 따르면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 JK미래는 지난해 4월12일 청라 국제업무단지 G시티 투자유치 사업' 양해각서(MOU)을 체결했다.

유효기간을 1년으로 명시한 이 양해각서는 이달 12일 만료된다.

LH와 민간사업자는 지난해 7월 청라국제업무단지 내 27만여㎡의 터에 스마트 업무단지와 지원단지를 조성하기로 한 계획을 반영해 실시계획변경 신청을 했지만 인천경제청은 이를 불허했다.

이후 지난해 11월 말 첨단기업 유치와 공공시설 환원계획, 기반시설 조성 방안, 업무 및 주거단지의 동시 착공 등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지만 역시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구글과 LG전자 등 앵커 기업의 투자계획이 명확하지 않고 지속적인 발전과 일자리 창출 계획 등도 부족해 성공을 담보할만한 실체가 없다는 이유다.

인천경제청은 스타트업·벤처기업 등 기업 유치 방안 및 고용창출 계획과 기반시설용량 확대 등을 담은 구체적인 사업 계획서 제출을 다시 요구했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27일 열린 인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LH에 양해각서 만료 전까지 추가 계획을 가지고 오라고 요청했지만, 주거시설을 넓혀 개발업자가 이익을 취하는 내용 외에는 보고된 것이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방침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시한 내 불가할 경우에는 전문가들에게 필지별로 개발 구상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다"고 덧붙였다.

현재 청라 주민들과 일부 정치권은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이 투자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며 대규모 집회를 여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학재(서구갑) 의원은 1일 "MOU 단계에서 사업자에게 당장 입주할 기업 명단을 내놓으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라며 "청라국제업무단지 옆 국제금융단지는 민간사업자가 입주 기업 목록을 제출하지 않았는데도 경제청이 허가를 내줬다"고 지적했다.

인천경제청이 요구하는 구체적인 개발계획 제출 등이 없이 협약 기한이 끝나면 기존 양해각서는 폐기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협약 기한 만료까지 사업 진척이 없으면 기존 양해각서는 폐기된다"며 "이후에는 새로운 사업자가 나타날 수도 있고, 기존 사업자가 새로운 안을 제안할 수도 있다. 그 뒤 상황은 지켜봐야 알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