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준공 앞둔 루원시티, 손실처리 등 남은 과제는?
상태바
내년 준공 앞둔 루원시티, 손실처리 등 남은 과제는?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4.0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현안점검] 중심상업용지 매각, 금융비 부담 등 쟁점


루원시티가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된 지 10년 만인 2016년 12월 우여곡절 끝에 첫 삽을 떴다.


10여년을 표류하던 서구 루원시티 개발 사업이 내년 준공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토지보상 및 금융비용이 눈덩이 처럼 불어나 인천시 재정에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부채 처리 방안 등 과제에 이목이 쏠린다.
 
현재 절반이 넘는 부지 매각이 진행된 가운데, 핵심 부지인 중심상업용지 매각과 공동 시행사 간 사업의 손실금 정산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5일 인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에 따르면 루원시티 내 49만8521㎡ 규모의 매각 대상 토지 중 현재 54%를 매각했다. 전체 사업 공정률은 55%다.
 
시와 LH는 단지 조성 공사와 토지매각 절차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내년 12월 준공할 예정이다.
 
루원시티 사업은 공동 시행사인 시와 LH가 서구 옛 가정오거리 일대 93만㎡를 첨단 입체복합도시로 조성하는 도시재생 사업이다.

 


2006년 도시개발구역 지정 이후 2013년 준공 예정이었으나, 2008년 금융위기에 따른 부동산 침체 등에 발목이 잡혀 사업이 차질을 빚었다. 조성원가가 3.3㎡당 2,120만 원에 달하는 데다 차입금의 이자 비용만 하루 2억4천만 원, 연간 882억 원으로 사업 지연과 금융비용 증가의 악순환이 반복됐다.
 
이후 사업은 장기간 표류하다 2016년 시와 LH가 사업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물꼬를 텄다. 주거 대신 상업용지를 늘리면서 사업성을 높였고, 같은 해 12월 단지조성 공사가 시작됐다.

하지만 이 사업은 막대한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부산 사하갑)은 2017년 인천시 국정감사에서 “루원시티 부지를 모두 팔아도 1조7000억 원 규모의 손실이 불가피하다”고 밝힌 바 있다.
 
막대한 주민 보상비로 치솟은 토지 조성원가가 손실 발생의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루원시티 총 사업비는 3조4000억원으로, 주민 보상비용은 1조8천347억원이다. 단지 조성비(4천320억 원)의 4.2배에 달한다.
 
루원시티 사업은 시와 LH가 5대5 비율로 참여하기 때문에 손실금 1조7천억 원의 절반인 8천500억 원은 시가 부담해야 한다.
 
현재 사업비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손익 정산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시와 LH가 갈등을 빚을 수 있다. 시와 LH는 사업 준공 뒤 1년 이내에 손익 처리를 협의해 사업비를 정산할 예정이다.
 
시는 사업과 관련한 손익 규모가 아직 확정되지 않아 규모에 대한 파악이 진행돼야 알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LH는 대출 이자 등 금융비용이 사업비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루원시티 내 나머지 토지의 매각도 원활하게 이뤄질 지도 관건으로 떠오른다. 최근 절반이 넘는 54%의 매각 대상 토지를 처분했지만, 대부분 주상복합 및 공공주택용지 부지다. 

남은 부지 매각 중 핵심은 전체 규모가 8만550㎡에 이르는 중심상업용지다. LH는 올해 하반기 중 중심상업용지 매각 공고를 낼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루원시티 내 대기업의 투자가 예고돼 주목받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3일 인천국세청 개청식에서 "루원시티는 교통의 요충지"라며 ”이 지역은 롯데그룹이 엄청난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LH 관계자는 “공공주택 부지는 일부를 제외하고 매각을 완료했고, 상업부지 매각도 원활하게 진행할 예정”이라며 “사업을 진행하면 금융비용이 포함돼야 한다는 기존 입장은 아직까지 변함이 없다. 구체적인 부분은 준공 이후 정산을 진행해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사업 재추진 이후 LH와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 중“이라며 “손익은 사업이 끝나고 정산을 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현재 확실하게 적자다 아니다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