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재개발 찬반 동시집회, 일촉즉발
상태바
인천 재개발 찬반 동시집회, 일촉즉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6.07 17:2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 측 "시장 직권으로 해제"-찬성 측 "적법한 진행"


7일 인천시청 정문 계단에서는 재개발을 반대하는 집회(사진 왼쪽)가 열렸고, 동시에 시청 정문 앞에서는 이를 규탄하는 찬성집회(사진 오른쪽)가 열렸다.


인천 지역에서 재개발 문제를 놓고 반대 집회와 이에 반발하는 맞불 집회가 인천시청에서 동시에 열렸다. 

인천재개발반대연합회는 27일 오전 인천시청 계단에서 재개발을 반대하는 내용의 집회를 얼었다.

이들은 “인천시의 재개발 사업은 투기와 불법이 가득한 적자 사업”이라고 주장하며 박 시장에게 재정비촉진지구를 직권으로 해제할 것을 요구했다. 

37개 구역 재개발 비대위 소속 200여 명(주최 측 추산)의 주민들이 모인 반대연합회는 2년 전부터 시청과 각 구역의 구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지난달 15일부터 박남춘 인천시장과의 면담 등을 요구하며 시청 정문 현관 앞에서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무기한 집회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같은 시각 재개발을 찬성하는 인천재개발조합연합회는 시청 정문 앞에서 맞불 집회를 열었다.

60여 개 조합 소속 4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모인 재개발연합회는 시가 도시정비법과 조례에 따라 재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반대연합회가 억지를 부리고 있다며 반발했다.

이들은 "30여년 동안 동네에 살면서 집이 낡고 무너져 주거환경개선 공동사업을 벌이는 것인데 비대위는 이를 투기로만 보고 있다"며 "적법하게 사업을 진행하는 조합을 죄인 취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집회 도중 주민들의 서명서를 제출하기 위해 박 시장과 면담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이에 반발한 조합원들이 시청 진입을 시도하기도 했다.

순간 시청 정문을 걸어 잠근 경찰과 재개발연합회 측이 대립하면서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감돌았지만, 큰 물리적인 충돌은 없었다.

반대연합회 관계자는 "이 문제는 주민들끼리 싸울 문제가 아니다. 주민들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 안타깝다"며 "일단 토론회처럼 대화의 창구를 열고 합리적으로 따져봐야 하는 데, 현재 찬성연합회에서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재개발연합회 관계자는 "이번 집회는 비대위 측의 항의와 반발에 조합원들이 참고 참다가 일어난 것"이라며 "토론회와 관련한 제안들이 오고갔지만 내부 의견이 엇갈려 안하기로 결정했다. 우리는 법대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양측이 충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시청 정문과 양 측 진영에 경찰 병력을 배치해 두 단체의 물리적 접근을 막았다.

 
재개발연합회 측이 박남춘 시장과의 면담을 위해 시청 진입을 시도했지만 경찰 측의 제지에 가로막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성훈 2019-06-07 17:10:37
[이성훈] [오전 11:31] 오늘 집회현장 재개발반대연합회측 모습입니다. 시청 청사를 둘러 인간띠가 되어보자는 퍼포먼스 잠깐 해보았습니다. https://youtu.be/3wWC8dblCM4

이성훈 2019-06-07 17:07:24
오늘 집회현장에 직접 참석한 사람입니다. 반대연합회는 200~300명 참석이 맞습니다. 그러나 조합연합회는 100명도 안되는 인원이었습니다. 비를 피하기 위해 마련한 텐트 3동 안에 모두 들어가 서있었는데, 400명은 너무 부풀렸네요. 조합 임원들과 정비업체 사람도 목격했습니다. 실제 주민은 역시나 별로 없었습니다. 물론 조합장과 임원들도 주민은 주민이지요. 암튼 참석인원 실제와 너무 다르게 왜곡되었습니다. 이 기사 의도가 뭘까요?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