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역화폐가 골목상권 희망 살렸다"
상태바
"인천 지역화폐가 골목상권 희망 살렸다"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9.07.26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자영업자들, 올해 지역상품권 발행액 3조원으로 증액 요구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전국의 자영업자들이 정부에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 발행 확대를 요구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전국중소유통상인협회, 한국마트협회, 인천시소상공인연합회 등 전국 자영업자단체들과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서구을)은 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골목상권을 살리는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을 3조원으로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정부가 지난해 12월 자영업 성장·혁신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8대 핵심 정책과제 중 첫번째로 내세운 것이 지역사랑상품권 확대 발행으로 지난해의 3,714억원보다 5배 이상 늘어난 연간 2조원(4년간 8조원)을 발행키로 했다”며 “올해 지역사랑상품권 2조원 발행에 따른 정부의 지원예산(결제액 기준 4%) 800억원에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지원이 합쳐지면서 '인천e음'과 연계한 기초자치단체의 전자상품권인 ‘서로e음’과 ‘연수e음’ 등이 폭발적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정부가 지난 3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통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을 2조3,000억원으로 확대키로 했으나 최근 행정안전부가 전국 수요조사를 거쳐 추정한 올해 발행액 3조4,000억원에는 크게 못미친다고 이들 단체들은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또 “이용자인 시민들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자영업자들에게는 매출증대 효과를 안겨준 지역사랑상품권은 벼랑 끝에 선 골목상권에 한줄기 희망이 되고 있는 만큼 정부가 발행액을 3조원으로 늘려 이제 막 성과가 나타나는 이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가를 전국 570만 자영업자들은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일부 언론은 지역사랑상품권 정책을 예산만 낭비하는 포퓰리즘 정책으로 몰아가고 있는데 그 저의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어떤 정책이든 시행 초기에는 일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보완이 필요하지만 지역사랑상품권 지원이 예산낭비라면 예산을 투입해 시행하는 모든 복지정책은 모두 예산낭비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발행액 2조원을 기준으로 국비 800억원과 지방비를 합쳐도 전체 지원예산은 2,000억원 남짓이고 그 경제적 파급효과는 2조원을 훨씬 넘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확대는 가성비가 매우 높은 아주 효율적인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자영업자 단체들은 “전국의 자영업자와 인천지역 상인들은 정부가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을 3조원으로 늘려 이제 겨우 살아난 희망의 불씨를 살려가길 간절하게 바란다”며 “지역사랑상품권을 포퓰리즘으로 매도하는 일부 언론도 민생 살리기에 동참하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인천지역 자영업자 단체는 ‘인천시 도소매생활용품사업협동조합’, ‘인천시 수퍼마켓협동조합’, ‘인천시 소상공인연합회’, ‘골목상권살리기 인천 비상대책위원회’, ‘서구 상인협동조합’, ‘미추홀구 중소상인모임’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