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10월 공사재개 표명
상태바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10월 공사재개 표명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09.05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자, 안전·환경평가 마무리 요청···3개월째 용역기관 선정 못해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조감도 <자료 출처=한국수력원자력>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을 둘러싼 사업자와 주민 간의 갈등이 진전없이 수개월 간 지속되고 있다.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는 10월 사업 재개를 예고한 가운데 주민비상대책위가 안전성 검증 없이 공사를 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5일 동구에 따르면 인천연료전지는 최근 지역상생협력 방안과 함께 10월 초까지 안전·환경 평가 검사를 마무리해달라고 구에 요청했다. 

인천연료전지는 인천시와 동구청, 주민비대위 등 3자가 지난 6월 민관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한 뒤 별다른 진전이 없고 장기간 공사 중단으로 인한 손실과 공사 일정을 고려해 10월 초까지 안전·환경 평가검사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앞서 인천연료전지는 지난 6월7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설과 인근 아파트 사이 3,300㎡ 규모 공원 조성, 동구민 대상 100억원 이상 펀드 조성, 주민감시단 구성·운영 등 지역상생방안을 제안했다.  

이어 사업 무산에 따른 매몰비용 보전을 전제로 주민들이 요구한 안전·환경성 검사를 받아들이고 시민숙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후 시와 구, 주민비대위 등 3자는 같은달 19일 안전성·환경성 조사를 위한 '수소발전소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지만, 현재까지 용역기관조차 선정하지 못한 상태다.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인천시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주민비대위는 시와 구가 제시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전문기관을 객관성과 공정성 문제로 거부하고 있다.

사업자가 주최한 주민 간담회와 설명회에 해당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는 것이다.

비대위 측은 상용화 단계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안전·환경성 검사가 제대로 이뤄진 적이 없어 다른 기관을 찾기가 어려운 만큼 민간 전문가를 통해 검증하는 안을 구상하고 있다.

특히 비대위는 안전성 검증이 선행되지 않으면 공사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공사가 재개될 경우 양측의 물리적 충돌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비대위 측은 "발전소가 주거밀집지역에서 불과 270m 덜어진 곳에 들어오기 때문에 안전·환경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거쳐 건립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연료전지 관계자는 "수개월 간 공사 중단으로 인한 손실로 더이상 공사를 지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십여 차례에 걸쳐 관련 시설견학을 진행하면서 주민 설득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동구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은 2020년 6월까지 송림체육관 인근 8920㎡ 부지에 9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용량인 39.6㎿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짓는 사업이다.

2017년 6월 인천시와 동구, 한국수력원자력 등이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본격화됐지만,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올 1월부터 공사가 중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