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인천시당, 미추홀콜센터 상담사 보호지침 환영
상태바
정의당 인천시당, 미추홀콜센터 상담사 보호지침 환영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9.10.07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로 처우개선과 정규직화 검토 촉구, 11월 중 '감정노동자 권리보장 조례' 발의키로


         


정의당 인천시당이 인천시의 ‘120미추홀콜센터 상담사 보호를 위한 운영지침’ 시행을 환영하고 추가로 상담사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정의당 시당은 7일 논평을 내 “시가 악성 및 강성 민원전화로부터 감정노동자인 상담사들을 보호하기 위해 운영지침 시행에 들어간 것은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환영한다”며 “하지만 이번 지침은 악성민원인으로부터 상담사들을 보호하자는 것일 뿐 실제 처우 개선 등이 추진되는 것은 아니어서 향후 이에 대한 정책 결정과 실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당은 “시는 미추홀콜센터를 비롯한 감정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추진하고 그에 따른 예산을 반영해야 하며 근본적 대책으로 정규직 전환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당은 “우리당 조선희 시의원(교육위원회 부위원장)은 민간위탁사무 관련 행정조사특별위원회 활동과 시정 질문 등을 통해 미추홀콜센터 상담사들에 대해 ▲악성민원에 대처할 수 있도록 인권가이드라인 제정 ▲처우 및 임금체계 개선 ▲인력 충원 및 교육시간 확대 ▲정규직 전환을 요구해왔다”며 “조 의원은 ‘인천시 감정노동자 권리보장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해 수차례 간담회를 진행했는데 11월 중 해당 조례를 대표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와 미추홀·연수·부평·동구의 민원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120미추홀콜센터’는 시가 민간용역업체에 2년 단위로 위탁 운영하는 가운데 상담사들의 신분 불안, 저임금, 고강도 노동 등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의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미추홀콜센터를 민간용역업체에 위탁 운영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를 선언한 것과도 배치된다”며 “시민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친절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상담사들에 대한 처우 및 노동환경 개선이 필요하고 근본적으로는 정규직화를 검토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