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국감, 붉은 수돗물 사태 질타 쏟아져
상태바
인천시 국감, 붉은 수돗물 사태 질타 쏟아져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9.10.1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동대처 미흡 등 100% 인재, 공무원들의 탁도계 조작까지 드러내


박남춘 인천시장이 27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감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 국정감사에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27일 오전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감사2반의 인천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100일 가까이 지속된 ‘붉은 수돗물’ 사고에 질의를 집중했다.

이날 정인화 의원(무소속)은 “무리한 수계전환으로 발생한 인천의 적수 사태는 초동대처 미흡으로 장기화했고 공무원들이 탁도계를 조작한 사실까지 경찰 수사로 뒤늦게 드러났다”며 “환경부장관이 언급한대로 이번 사고는 사실상 100% 인재”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수산정수장의 수돗물을 공촌정수장으로 보내는 수계전환 당시 북항 분기점에서 탁도가 기준치인 0.5NTU를 초과한 0.6NTU로 측정됐는데 별다른 조치가 없었고 공촌정수장에서도 탁도가 기준치를 넘자 공무원들이 탁도계 가동을 중지하는 조작을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적수 사태가 장기화한 것은 늑장대응 등 인천시의 무능 때문”이라며 “보상은 국민 세금으로 충당하고 서구 주민대책위와 청라총연합회의 손해배상 소송도 진행되는 것으로 아는데 책임자 처벌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이어 권은희 의원(바른미래당)은 “제13호 태풍 ‘링링’으로 인한 피해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상수도 사고 등을 들어 인천시를 국감 대상에서 제외하자는 논의가 있었지만 붉은 수돗물 사태를 보면 인천시는 매년 국감을 받아야 한다”며 “이번 상수도 사고는 1970년대 수준의 행정으로 인해 장기화했고 심지어 탁도계를 조작하는 등의 은폐 시도까지 있었음이 경찰 수사로 밝혀졌다”고 날을 세웠다.

권 의원은 “공무원들이 사실 은폐까지 감행한 것은 잘못된 행정 관행을 벗어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사례인데 재발방지 차원에서 감사 등을 통해 예전에도 탁도계 조작 등이 더 있었는지 밝혀내고 이러한 고질적 행정 관행을 뜯어고쳐야 할 박남춘 시장이 개혁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민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상수도 업무는 늘고 있지만 상수도사업본부 직원은 5년 새 697명에서 564명으로 줄고 기피부서라는 인식까지 겹치면서 수돗물 사고는 내재됐던 것 아니냐”고 따졌다.

김병관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상수도 수계전환 운영 매뉴얼이 없는 곳은 인천과 대구 뿐”이라며 “인천시 상수도특별회계의 최근 5년간 당기순이익이 809억원에 이르는데 노후상수도관 교체 확대 등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박남춘 시장은 “이번 상수도 사고에 대해 철저하게 반성하고 있다”며 “상수도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개혁 방안을 모색 중으로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붉은 수돗물 사태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고 몸을 낮췄다.

이날 국회 행정안정위원회의 인천시에 대한 국정감사는 박 시장의 답변을 포함해 의원 1인당 단 5분의 질의시간이 주어져 수박 겉핥기식, 맹탕 수준에 그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