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청문회" 돼버린 마을공모사업 발표회
상태바
"공무원 청문회" 돼버린 마을공모사업 발표회
  • 진달래 기자
  • 승인 2016.01.1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재위탁 논란에 활동가들 '혼란'
지난 8일 오후 3시,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2015년 마을공동체지원 공모사업 우수사례 발표회 및 2016년 공모사업 설명회가 열렸다.  

 이번 사례발표회에는 '염전골사람들' 강찬용 대표의 마을공동체학습 사례를 시작으로 31개 마을공동체사업 중에서 4개 마을이 차례대로 발표를 했다. 발표 결과 최우수상에 ‘부평로터리 문화상점’, 우수상에 ‘배다리 문화공간 달이네’, 장려상에 ‘염전골 사람들’과 ‘창대시장’이 수상했다.




 
이어 2016년 공모사업 설명회가 이어졌다. 설명자로 나선 이혜경 전 인천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장은 "2016년 공모사업이 <인천시 마을공동체 기본계획>에 근거한 ‘사람’과 ‘공간’에 대한 지원을 하는 원년의 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설명에 따르면 2016년 공모사업은 작년보다 2억 증액된 3억 규모로, 공간 및 마을활동가에 대한 지원을 통해 예년보다 현장에 밀착될 예정이다.
 
그러나 설명회 후 분위기는 싸늘해졌다. 지난 <인천in>보도(4일)에서와 같이, 인천시가 올해 초부터 시작되었어야 하는 3개년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위탁단체 선정에 있어 지난해 12월 들어 갑자기 기존 위탁단체인 (사)인천마을넷과 마찰을 빚어 왔기 때문이다. (사)인천마을넷이 운영해 온 마을공동체지원센터와 사업을 함께해 온 주민들은 내년 마을공모사업에 대한 기대 보다 최근 드러난 논란과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이들이 우선 지적한 것은 뒤늦은 센터 위탁단체 공모로 2월까지 지원단체가 공백 상태가 된다는 사실이었다. 마을 공동체 컨설팅 및 상담에 중요한 역할을 해온 중간지원조직의 공백에 대해, 이들은 당장 마을지원센터의 급작스런 운영 중단 및 새 센터 선정시 생겨날 적응 기간 등으로 주민의 피해를 어떻게 감당할 수 있는지 책임과 대안을 물었다.

남구 호미마을의 유현자 대표는 "이렇게 센터가 중간에 멈춰버리면 그동안 도움을 받아온 주민들은 어떻게 되는 것이냐"는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운서동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찬교 대표는 "공모사업뿐만 아니라 마을공동체의 지속성과 마을과 행정을 잇는 지원센터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천시는 알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반적으로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은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의 공백을 최소화해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한 "인천시가 전문성과 역량이 없는 엄한 곳에 센터를 위탁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한 주민은 "인천시가 (사)인천마을넷에 대한 '갑질'을 통해 민관협력 관계를 저버렸다"며 "마을활동가들이 행정을 견제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주거환경정책과 김기문 과장은 "인천시로 전화주시면 부족하지만 성실하게 답변을 해드리겠다"며 센터에 관한 질문보다는 공모사업에 대해 질문을 해달라고 요청하며 서둘러 질의응답을 마쳤다. 

행복한 장기동사람들의 김여현 대표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마을지원센터를 통해 키워지는 마을 활동가들 뿐만 아니라, 이 지원센터에서 활동해 왔던 활동가들 또한 인천의 자산이다. 그런데 인천시는 '3년의 계약 기간'을 들어 이들의 경력과 다른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의 평가 등을 재위탁 혹은 공모 과정에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인천시 행정이 단지 기존 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공모를 통해 앞으로 함께해야 할 마을 주민들에게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관련해 시청 주관부서 관계자는 11일 통화에서 "어차피 1-2월은 사업을 기획하는 단계이며, 이번에는 빠르게 사업 공모와 선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지원센터의 역할이 사업 선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며, 사업을 풍부하고 효과적으로 만드는 멘토링을 주업무로 하고 있으므로 공모 자체만 놓고 본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