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인상이 함축하는 것들
상태바
사람의 인상이 함축하는 것들
  • 최원영
  • 승인 2018.02.18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 인상이 중요한 이유

 



풍경 #73. 인상이 중요한 이유


누군가를 처음 만나면 순식간에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판단하곤 하는 게 사람들의 경향이라고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얼굴에서 첫인상을 판단하는 데는 겨우 4초에서 5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고요, 또 상대방의 감정을 읽어내는 데는 겨우 0.017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니 참 놀랍지요? 그러니 우리도 우리의 인상을 가능하면 좋게 관리할 필요가 있을 겁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왜 이렇게 인상이 중요할까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이유는, 생김새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생활습관, 나아가 그 사람의 인생관까지도 우리의 인상에 함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취업면접장에서야말로 첫인상은 무척 중요할 겁니다. 실제로 취업에 첫인상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있는데요. 그 결과, 인사담당자들의 86%가 좋은 인상에 대해 가산점을 주었고, 73%는 좋지 않은 인상에 대해선 감점을 주었다고 해요.

 

인상은 대개 얼굴이나 신체, 그리고 목소리에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미시간대학교의 연구에 의하면, 근육질 몸매를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건강할 것이라고 믿고 있는 응답자가 무려 95%이었다고 하니, 겉모습도 사람을 판단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거죠. 또 목소리에서도 그 사람의 성격이 어떤지, 그 사람의 직업 따위를 예상하곤 할 겁니다.

 

사실 누군가를 위해서 ‘나’를 잘 관리하는 것보다는 ‘나’ 스스로가 만족하기 위해서 관리할 겁니다. 또한 내가 조금 더 신경을 써서 더 단정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이 상대방에게도 즐거움을 줄 수 있다면 당연히 그렇게 해야겠지요. 인상이 그렇게도 중요하다면 말입니다.

 

 

풍경 #74. 인상에 관한 연구

 

프린스턴대학교 연구진이 미국의 상하원 의원 출마자들의 첫인상이 선거결과에 어떤 연관이 있을까를 연구한 적이 있었습니다. 투표하기 전에 후보자들의 사진만을 주고 ‘누가 능력이 있을까?’를 물어보았는데,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이 전혀 모르는 후보자들의 사진만을 보고 ‘가장 인상이 좋다’고 판단한 사람들이 실제 상원의원으로 당선된 경우가 70%였고, 하원의원의 경우 역시 68%이었다고 하니, 인상이 사회생활에서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성안셀름대학의 연구도 꽤 흥미롭습니다. 열 명의 배심원을 두고 모의재판을 해본 겁니다. 이 실험은 ‘피고의 신체적 매력이 배심원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것이었어요.

실험은 이랬습니다. 동일한 죄를 저지른 사람인 피고를 매력적인 사람으로 꾸미고 모의재판을 해본 결과, 10명의 배심원 중 4.3명이 유죄판결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같은 피고를 이번엔 허름한 옷을 입게 하고 거친 말투를 하게 하는 등, 매력이 없는 피고로 만든 뒤 모의재판을 해보니까, 무려 6.5명이 유죄판결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런 연구결과를 우리나라에서도 실제 연구한 게 있고, 이것을 TV에서 다큐멘터리로 방영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것을 보면 동일한 여성을 피고로 해서 모의재판을 해보았더니 역시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수수한 옷차림을 한 피고에게는 8.9년의 선고를 받았지만, 잘 차려 입은 피고에게는 같은 죄목에도 5.1년밖에 받지 않았다고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