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정책 허브 역할, 인천이 맡아야"
상태바
"평화정책 허브 역할, 인천이 맡아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04.0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도시 인천,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 열려




최근 남북·북미정상회담 등 연이은 회담으로 한반도에 평화 분위기가 무르익는 가운데, 평화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한 인천시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는 4일 오후 인천사회복지회관 대회의실에서 '평화도시 인천,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평화통일 전망 속 인천지역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맡은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인천지역은 지난 20년 동안 평화통일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며 "평화의 봄바람 속에서 인천이 앞으로 평화정책의 허브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처장은 "이를 위해 인천평화도시만들기 조례 제정, 통일센터의 민관협력 운영, 인천시의 평화통일전담부서 설치, 남북교류협력 사업 등 인천을 평화도시로 만들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수한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한반도 중심이자 환황해국제네트워크의 중추로서 전략적 가치가 높은 인천의 장소성과 역할을 재조명해야 한다"며 "교통·경제·문화·인문 등에서 인천의 평화와 통일의 실천과제를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민사회의 축적된 역량으로 평화통일 의제를 선도적으로 주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인천시민사회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평화통일 사례가 소개됐다.

조현근 서해5도 인천대책위 간사는 서해5도 주민들이 펼치는 서해평화운동과 남북해상파시를 소개했다. 또 20년 동안 꾸준히 지속중인 연수평화한마당과 평화통일행사와 올해로 4회째를 맞고 있는 인천평화창작가요제, 인천시민과 함께한 다양한 평화통일교육 등이 주요 사례로 제시됐다.

장수경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인천에서 다양한 평화통일행사가 펼쳐지고 있는데, 이제는 개별 행사가 아닌 인천지역 전체의 평화통일축제로 집중·발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장수경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이 좌장을 맡았고, 김국래 중국사회과학원 박사와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이 발제를 맡았다.

토론에는 김수한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과 장금석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인천본부 집행위원장, 조현근 서해5도 생존과 평화를 위한 인천대책위 간사, 안미숙 인천여성회 부회장, 최경숙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사무처장, 김혁민 우리겨레하나되기 인천운동본부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