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시에 인화회와의 단절 요구
상태바
인천평화복지연대, 시에 인화회와의 단절 요구
  • 김영빈
  • 승인 2018.08.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인화회 운영위 앞두고 손 떼지 않으면 법적 대응할 것 경고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인화회 운영에서 손 떼고 참여하지 말 것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2일 “인천지역 고위 공직자와 사회지도층 인사의 사적 친목단체인 인화회가 14일 시 정무경제부시장이 위원장인 운영위원회를 열고 향후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우리는 13일 인천시에 ‘인화회 운영 및 참여 중단 의견서’를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인화회는 지난 1966년 중앙정보부가 만든 것으로 알려졌는데 50년 넘게 유지되면서 현재 지역의 기관장, 기업인, 직능단체장, 정치인, 언론인 등 200여명이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 각종 잡음을 일으키고 정경유착과 토착비리의 온상이라는 구설에 올랐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인화회 규정 3조는 인천시 총무과에 연락사무소를 두도록 했고 이에 따라 시가 운영을 맡으면서 공식 조직인 것처럼 보일 소지가 있지만 이는 친목회의 규정일 뿐 시는 인화회를 운영할 어떤 법적 근거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시가 인화회에 계속 관여하는 것은 적폐 청산이라는 촛불정신을 저버리는 것으로 14일 운영위원회에서도 단절을 결정하지 않을 경우 공무원법 위반 등에 따른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허종식 시 정무경제부시장은 취임 직전 열린 시의회와의 인사간담회에서 인화회에 대해 ‘지난 1960년대 중앙정보부가 지역의 기관과 토호들을 장악하기 위해 만들었다는 태생적 문제를 안고 있으며 현재의 성격은 친목회에 불과하다’고 규정하고 ‘시가 운영에 관여하는 것은 부적절하기 때문에 회원들이 알아서 운영하면 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사실상 시가 운영 및 참여에서 손을 떼겠다는 선언으로 허 부시장은 취임 이후 총무과에 인화회와의 단절 방안 검토를 지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받은 상황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시에 ‘인화회 운영 및 참여 중단 의견서’를 제출키로 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법적 대응하겠다고 천명한 것은 시가 인화회와 확실하게 선을 그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