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인천대'를 들여다 보니…
상태바
'통합 인천대'를 들여다 보니…
  • master
  • 승인 2010.02.26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1만3천명·교직원 760여명, 11개 단과대·51개학부

    시립 인천대학교가 인천전문대학을 통합해 오는 3월1일 새롭게 출범한다.

   26일 인천대에 따르면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해 12월23일 인천대와 인천전문대의 통폐합을 승인함에 따라 올 신입생부터 통합해 선발하는 등 인천전문대와의 통합 절차를 모두 마무리했다.

   3월2일엔 송도캠퍼스에서 통합 대학 출범식 및 입학식을 가질 예정이다.

   인천대에는 11개 단과 대학과 51개 학과(학부)에 학생 1만3천명과 교직원 760여명이 근무한다. 대학 측은 지난해 남구 도화동 캠퍼스에서 송도국제도시에 캠퍼스를 조성, 이전한 데 이어 숙원이었던 인천전문대와 통합함으로써 '글로벌 대학'으로 발돋움하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인천대 송도캠퍼스 전경.

   ◇통합 인천대 

   한 학년 정원이 1천680명에서 1천명이 늘어난 2천680명으로 전체 정원은 1만2천954명(석·박사과정 2천234명 포함)이다.

   또 단과 대학은 9개에서 도시과학대학과 사범대학이 신설돼 11개로, 학과(학부) 역시 34개에서 국어교육, 영어교육, 수학교육, 에너지화학공학, 나노공학 등 17개 학과가 신설돼 51개로 늘어났다.

   교직원도 교수 401명과 조교 94명, 행정 직원 268명 등 763명으로 증가했다.

   인천전문대는 3년 과정의 2학년이 졸업하는 내년 말까지만 운영된 뒤 자동 폐교된다.

   인천대는 개교 30주년인 지난해 남구 도화동에서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했다.

   송도캠퍼스는 4047억원을 투입, 연수구 송도동 12일대 45만여㎡에 조성됐고 전자도서관 및 자연과학대학, 공동실습관, 어학원, 외국인 교수·방문객을 위한 게스트 하우스, 실내 체육관 등 27개 채의 최신 건물(연면적 21만㎡)을 갖추고 있다.

   대학 측은 학생 증가에 대비하고 괘적한 연구·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내년 말까지 지상 10층 이상으로 연면적 6만여㎡ 규모의 복합 건물을 추가로 건립할 예정이다.

   ◇통합 의미와 과제

   인천대는 송도캠퍼스 이전과 인천전문대와의 통합으로 '동북아 글로벌 대학'의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고무돼 있다.

   인천대는 9000여명의 학생으론 명문 대학으로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 지난 1995년과 1997년 2차례 인천전문대와의 통합을 시도했으나 수도권지역 대학 신증설 제한 등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령 등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하고 그때마다 좌절됐다.

   그러나 이번에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령의 일부 내용을 완화하는 등 정부의 강력한 국·공립대 통폐합 방침 추진에 따라 숙원을 해결한 셈이다.

   대학은 이런 외적인 성장을 대학의 질적 성장으로 연결해 현재 국내 40위권인 대학 순위를 2020년까지 10위권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비전을 마련했다.

   세계적 연구소인 미국 로렌스버클리국립연구소 분원 및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 한국 분교, 해양연구분야 세계 10위권인 영국 플르머스 대학 분교 등의 유치 결정이 그것이다.

   또 대학의 연구·학습 질적 향상을 위해 연구 실적이 뛰어난 교수에게 연구지원금을 줘 스카우트 하고 연구 논문이 없는 교수에 대해선 당해 년도 호봉 승급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학생들에겐 어학능력 향상, 인문교양과목 필수 이수, 토론, 리더십 교육 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두 대학 구성원간 '화학적 결합' 등 통합 인천대가 넘어야 할 과제도 많다.

   대학은 전문대 교수 150명과 직원 120명을 전원 수용했다.

   그러나 교수의 경우 4년제와 2-3년제 대학 교수 사이에 있을 수 있는 이질감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당장의 현안이 다.

   교수와 직원들 사이 연구 프로젝트 수행 주체 결정 및 보직 인사나 승진 인사 등에서 있을 마찰도 해결해야 할 또 다른 문제다.

   또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국립대 특수법인 전환 문제도 하루빨리 마무리돼야 할 과제다.

   대학은 이르면 올해 말까지, 늦어도 내년 3월까지는 관련 법이 통과돼 국립대로 전환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오래 전부터 통합 논의가 있었기 때문에 교수나 직원들 사이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면서 "워크숍이나 체육대회 등을 통해 모두가 '인천대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