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G20 재무차관회의 인천서 개막
상태바
올해 첫 G20 재무차관회의 인천서 개막
  • master
  • 승인 2010.02.2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20 재무차관과 중앙은행 부총재들은 27일 오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회의를 열고 오는 11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까지 이어지는 여정의 막을 올렸다.

   이날 회의는 한국이 올해 G20 정상회의 의장국이라는 점을 감안해 기획재정부 신제윤 국제업무관리관과 한국은행 이광주 부총재보가 공동의장을 맡은 가운데 진행됐다.

   28일까지 이틀 일정으로 진행되는 회의는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회복세에 접어든 세계경제에 대한 평가작업과 함께 지난해 G20 정상회의와 재무장관 회의 등을 통해 합의된 의제를 점검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오전 회의에서는 출구전략 및 무역불균형 해소 방안이 논의되고, 오후에는 글로벌 금융안전망 구축, 국제금융기구 개혁 문제가 다뤄진다.

   또 28일 회의에서는 금융규제 개혁, 에너지 보조금 축소.철폐, 금융소외계층 포용, 기후변화 재원마련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G20의 재무차관과 중앙은행 부총재, IMF, WB,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7개 국제기구 관계자 등 150명 가량의 대표단이 참석했다.

   정부는 올해 첫 회의라는 특성상 의제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기보다는 각국의 입장을 파악하고 향후 논의체계를 정립하는 수준에서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실무적 성격의 회의라는 점 때문에 별도의 성명서도 채택하지 않을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28일 오후 재무차관 운영위원회(steering group) 회의를 별도로 개최해 주요 의제의 진행 방향과 향후 일정 등을 조율할 예정이다. 이 회의에는 직전.현재.차기 의장국인 영국.한국.프랑스와 직전 정상회의 개최국인 미국, 차기 정상회의 개최국인 캐나다 재무차관이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