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자금 제공 업자 구속 - 인천 정치권 '긴장'
상태바
정치자금 제공 업자 구속 - 인천 정치권 '긴장'
  • master
  • 승인 2011.10.21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현직 의원 7∼8명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정치인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건축설계업체 대표가 구속되자 인천지역 정치권에 '후폭풍'이 불고 있다. 돈을 받은 정치인들도 검찰 수사 대상으로 거론되자 지역 정가는 반년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에 미칠 영향을 따지며 수사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1일 인천지방검찰청에 따르면 국내 굴지의 건축설계업체 대표 A(67)씨는 거액의 회삿돈을 빼돌려 정치인들에게 불법 자금을 건넨 혐의로 지난 20일 구속됐다.

A씨는 2008년부터 매달 전직 국회의원 B씨에게 200만∼300만원을 건네는 등 전·현직 의원들에게 급여나 자문료 명목으로 불법 정치자금을 수년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2001년부터 올해 초까지 200억∼300억원 가량의 회삿돈을 횡령해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운영하는 건축설계업체는 2000년 이후 인천의 대규모 개발 바람을 타고 급성장했다.

서울 강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 업체는 송도테크노파크, 인하대 벤처센터, 삼산체육관, 옹진군 청사, 인천대 송도 신캠퍼스 건설 공사 등 인천지역에서 이뤄지는 굵직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런 배경에는 지역 정치권 개입이 있었을 것이라는 게 법조계 안팎의 얘기다. A씨는 인천 토박이로 고교와 대학도 인천에서 졸업해 지역 내에 상당한 인맥을 구축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구속됨에 따라 검찰은 앞으로는 정치인들에게 건네진 자금의 대가성 여부를 규명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미 B씨 등 전직 국회의원 3명과 모 정당 인천시당 간부 1명을 소환 조사했다.

B씨는 자신의 수행비서 겸 운전기사의 급여 형식으로 A씨에게서 매달 200만∼3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지만, 비서가 실제로 A씨 회사에 취직한 것이라며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의원들과 시당 간부도 각각 2천만∼3천만원 가량의 돈을 A씨에게서 받은 혐의를 받고 있지만, 모두 적법한 절차를 거친 후원금이라고 강조하거나 사외이사로 채용돼 받은 급여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현직 의원 2명도 A씨에게서 정치자금을 받은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검찰은 B씨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과 현직 의원들을 소환 조사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6월 건축설계사무소와 A씨의 자택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들을 토대로 횡령액의 사용처를 밝히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A씨에게 돈을 받은 것으로 거론되고 있는 정치인 중 상당수는 내년 4월 19대 총선 출마가 유력시되고 있는 인물들이어서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인천지역 총선 판도도 뒤흔들릴 전망이다.

인천지역 정당 관계자는 "유죄 여부에 상관없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는 사실은 공천 과정에서부터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지역 정치권이 검찰 수사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