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판매 인천시 간부들에게 금품상납" 노조 폭로
상태바
"대우차판매 인천시 간부들에게 금품상납" 노조 폭로
  • master
  • 승인 2011.10.2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기관급 이상 27명에게 50만∼300만원 제공

인천시 간부(지방4급 이상) 20여명이 대우차판매의 송도도시개발사업 승인을 앞둔 작년 초 이 회사레서 금품을 받았다는 내용이 기록된 문건이 폭로돼 파문이 일고 있다.

대우차판매 노조는 "지난해 초 회사측이 인천시 공무원 20여명에게 수 차례에 걸쳐 3천여만 어치의 상품권을 뿌렸다는 내용이 담긴 고발장을 지난달 인천지검에 제출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우차판매 노조 조합원들은 올해 초 사측의 정리해고에 반발, 인천시 부평구에 있는 본사 사무실을 점거하는 과정에서 회사가 인천시 공무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내용이 담긴 문건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차판매 본사에서 지난 1월 중순부터 2월 초에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10쪽 분량의 문건 중 2010년 1월26일 기록한 '도미네이션' 서류에는 회사측이 인천시 서기관급 이상 공무원 27명에게 50만∼300만원씩 모두 3천450만원의 금품을 건넨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 국ㆍ과장 11명,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본부장과 과장 6명, 종합건설본부와 도시철도본부 등 4개 시 산하 기관 사업소장과 본부장ㆍ부장 등 6명, 서구와 남구ㆍ계양구 부구청장 등 4명이 당시 소속과 직책, 이름과 함께 기재돼 있다.

대우차판매가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기록된 공무원 대부분은 토목 및 건축직들로 설 명절에도 재래시장 상품권 등을 제공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품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인천시 간부 A씨는 "대우차판매에서 금품을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대우차판매 총무팀 관계자도 "(노조측의) 고발사실도 모르고 있다"며 "설 명절 등과 관련해 시 공무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건에 따르면 금품을 건넨 시기는 대우차판매가 연수구 동춘동과 옥련동 일대 53만8천600㎡에 3천800여가구가 들어서는 주거복합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 '송도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인가 승인'과 설 명절을 앞둔 시점이다. 실시계획인가는 금품이 제공된 직후인 같은해 2월 11일 승인이 나서 개발안이 확정됐다.

검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경찰은 "고발인의 사정으로 조사가 늦어지고 있으나 이른시일 내 고발인을 소환해 장부 입수경위와 신빙성 여부에 대한 검토, 확인작업을 벌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리해고에 반발하는 해고자들의 점거농성 사태가 지난 1월24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대우차판매는 현재 기업회생절차가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