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지방선거 연대 협상 '난항'
상태바
야당, 지방선거 연대 협상 '난항'
  • master
  • 승인 2010.03.0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등 야5당의 지방선거 선거연대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고 3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5당은 3일 오후 문래동 민노당사에서 4곳의 시민단체와 함께 이른바 '5+4모임'을 갖고 선거 연대를 본격화하기 위한 합의문 작성을 다시 시도한다.

   앞서 야5당은 자체적으로 정한 1차 협상 시한인 전날 밤늦게 '5+4모임'을 갖고 합의를 모색했으나 진보신당이 합의 내용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하면서 이날 다시 만나기로 했다.

   진보신당을 뺀 야4당이 지난달 25일까지 제출한 안을 토대로 시민단체가 문구를 정리한 이 합의문은 우선 광역단체의 경우 후보 조정이 가능한 곳은 먼저 합의로 풀되 안 되면 경쟁 방식으로 후보를 정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기초단체장은 정치협상으로 배분하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으며, 지방의원은 해당 지역 단체장에 후보를 내지 않는 정당을 우선 배려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당 간판스타인 노회찬 대표와 심상정 전 대표가 수도권에 출마한 진보신당의 경우 합의문에서 광역단체장 후보를 결과적으로 경쟁 방식으로 결정하도록 한 부분을 문제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5+4모임'의 한 참석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진보신당에 기존 입장만 되풀이할 것이 아니라 진전된 다른 입장을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야5당이 이날 만나 기본 합의에 성공하면 지역별 연대 방식과 범위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내부적으로는 이달 15일까지 합의로 단일 후보를 선출할 지역을 정한 뒤 다음달 말까지 경선방식에 따른 후보선출도 모두 마친다는 계획이다. 지방의원의 경우 이 과정에서 지역별 특성 등을 감안, 당별로 배분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야5당은 전국적으로 야권 단일 후보 선출이 마무리되는 5월부터는 공동 선대본부도 구성할 예정이다.

   그러나 진보신당이 현재 합의문 작성에 참여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관측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날 모임에선 선언적 내용의 합의문이 채택될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다.

   또 합의문 작성에 성공해도 각 당이 유리한 지역을 놓고 소위 `지분 싸움'을 벌일 것으로 보여 최종적인 성사 여부는 낙관하기 어렵다.

   민노당 관계자는 "오늘 합의가 안 돼도 추가 논의를 통해 다른 방식으로 합의를 재시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