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방선거 교육감후보 물색에 집중
상태바
여야, 지방선거 교육감후보 물색에 집중
  • master
  • 승인 2010.03.0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6.2 지방선거에서 뛸 최적의 교육감 후보 찾기에 주력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4일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국 16대 시·도 교육감 후보의 경우 정당 공천 대상은 아니지만, 여야 정당의 16개 시·도지사 후보와 정책연대를 통해 사실상 '러닝메이트' 성격을 갖는다는 점에서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또한 교육비리의 일각이 드러나 교육계 부정부패 근절의 목소리가 높은 데다, 사교육비 경감, 무상급식 등 교육현안이 두드러진 상태에서 치러지는 선거라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된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이 때문에 각 정당이 집중 지원할 교육감 후보의 당락은 정책연대를 고리로 시·도지사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여야의 6월 지방선거 승패와도 직결될 전망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4일 "광역단체장과 교육감은 교육현안에 대한 해법 및 예산과 관련해 밀접한 관계"라며 "어느 때보다 교육현안이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두 선거는 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은 명망가이면서도 교육현장에서 교육개혁 실천력이 입증된 후보를 물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민주당은 70여개 시민단체가 '민주 교육감 후보 범시민추대위'를 구성해 민주개혁 진영 후보를 물색하기로 함에 따라 이들과 협력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여야는 특히 인천을 비롯한 서울·경기 등 수도권 3곳에서의 최적의 '시·도지사-교육감 후보 조합'을 찾는 데 공을 기울이고 있다.

   서울시 교육감 선거와 관련, 한나라당에서는 박범훈 중앙대 총장, 김영숙 덕성여중 교장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

   한나라당은 미국 워싱턴 D.C.의 공교육 개혁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계 '미셸 리 교육감 효과'를 노려 사교육비 절감을 현장에 실천한 김영숙 교장을 집중 고려했으나 김 교장이 고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내에서는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 조 국 서울대 교수, 국가인권위원장을 지낸 안경환 서울대 교수, 전교조 위원장을 지낸 이부영 서울시 교육위원, 최갑수 서울대 교수, 이장희 한국외대 교수, 이종오 명지대 교수, 곽노현 한국방송통신대 법학과 교수 등이 거론되고 있다.

   경기도 교육감 선거의 경우 한나라당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2차관을 지낸 박종구 아주대 교무부총장 등이 거론된다. 한때 안병만 교육과학기술 장관 카드가 검토됐으나, 출마 가능성은 낮다는 게 한 관계자의 전언이다.

   민주당에서는 김상곤 현 경기도 교육감의 출마가 유력해 보인다. 야권 경기지사 후보들은 지난해 진보진영의 지원으로 당선된 김상곤 교육감과 무상급식제 등을 놓고 행보를 같이하고 있다.

   또한 한나라당은 인천시 교육감 선거에서 지원할 후보로 김 실 인천시 교육위원, 조병옥 인천시 교육위원, 권진수 전 인천시 교육감 직무대행 등을 놓고 저울질하고 있고, 민주당도 인천시장 후보와 정책을 같이 할 후보를 물색중이다.

   한나라당 핵심 관계자는 "현 정권의 교육정책을 가장 잘 구현할 후보를 찾는 게 중요하다"며 "최적의 후보를 찾는데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번에는 교육이 핵심 공약이 될 것"이라며 "단체장 후보와 교육감 후보의 정책 연합 가능성과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