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위한 '적정기술' 필요
상태바
소외계층 위한 '적정기술' 필요
  • master
  • 승인 2010.03.05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외계층과 저소득층 삶을 개선하기 위한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에 관심을 쏟아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형', '맞춤형' 적정기술을 시급히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ㆍ원장 김석준)은 5일 '적정기술의 동향과 시사점'이란 제목의 보고서에서 기술발전 혜택이 모두에게 충분히 돌아가지 못한다는 인식에 따라 저개발국, 저소득층의 삶의 질 향상과 빈곤퇴치 등을 위해 개발된 기술이 '적정기술'이라고 정의한 뒤 이렇게 밝혔다.

   STEPI의 온라인 정책자료집 '이슈 & 폴리시'에 실린 이 보고서는 "아프리카, 아시아 저개발국에 적용된 적정기술은 물부족, 질병, 빈곤, 문맹 등의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했다"며 "선진국에 있어서도 적정기술은 소외 계층이 직면한 사회적 문제 해결에 유용한 기술개발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해외에서는 이미 사회적 기업을 중심으로 적정기술 개발과 보급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연구센터와 대학 등에서도 적정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 및 과학기술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적정기술 관련 공모전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유사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으나 해외에 비해 미약한 수준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정부가 '한국형' 적정기술의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민간의 기술 개발 및 활용을 지원하는 등 '한국형' 적정기술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보고서는 "적절기술로서 '한국형'은 교육, 의료, 환경, 주거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기술을 통해 개선 가능한 문제에 초점을 둔 '맞춤형' 기술로서, 사회적 약자가 이용하기에 적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보고서는 STEPI 홈페이지(www.stepi.re.kr)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