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민예총, 보조금 지급 관련 확인서 반발
상태바
인천민예총, 보조금 지급 관련 확인서 반발
  • 김도연
  • 승인 2010.03.08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 내고 '위협적 통지' 철회 촉구해
취재 : 김도연 기자

인천시의 보조금 지급 문화예술 단체에 대한 확인서 요구에 대해 (사)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인천지회(이하 인천민예총)이 8일 성명서를 내고 강하게 반발했다.
 
인천민예총은 성명을 통해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2010년 시민단체보조금을 지급할 수 없다는 내용의 인천시 공문에 대해 "위협적 통지였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인천민예총은 2008년 촛불문화제와 연관해 그 어떤 위법 사실로 인해 조사받거나 처벌받은 바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더 나은 인간의 삶을 위해 펼쳐온 인천민예총을 마치 범법집단으로 매도하면서 절차에도 없는 확인서를 요구하고, 표현의 자유마저도 지원금을 볼모로 제한할 수 있다고 믿는 정부의 반인권적 작태를 고발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화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은 정권의 시혜가 아니라 국민의 문화적 권리의 일환"이라며 "공익적인 세금의 사용을 입맛에 맞는 단체에 베푸는 시혜로 착각하고 문화예술단체에서 건강한 비판을 빼앗는 이명박 정권은 위법적인 확인서 요구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인천민예총은 인천시에 대해선 "인천시민의 손으로 당선된 지방자치시대의 인천시 정부가 과거 독재정권 시대의 낙하산 시장이나 다름없이 중앙정부의 손발로 전락하고 말았다"라고 비판하며 "인천시민의 인간다운 삶과 문화예술의 일상적 실천을 위해 현실성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전시대적인 확인서 요구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인천민예총 회원들은 아직도 이 땅에 문화예술인을 위협하는 폭력적인 정치권력이 실재하고 있음에 경악한다"며 "문화예술적 실천이 아직도 미흡하고 먼 길을 남겨두고 있음을 각성한다"고 말했다.
 
인천민예총은 "회원들은 이 땅의 양심적인 문화예술인으로서 어둡고 슬픈 현실을 비추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며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인천과 한국, 나아가 더 나은 인간 세계를 만들기 위한 비판적 예술활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