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산하 공기업 통합 졸속 우려
상태바
인천시 산하 공기업 통합 졸속 우려
  • master
  • 승인 2011.12.27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도시공사, 사장도 없이 28일 출범

인천시 산하 4개 공기업이 28일 2개로 통합 출범할 예정이지만 사장 인선작업과 인력 구조조정이 마무리되지 않아 졸속 통합 우려를 낳고 있다.

27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도시개발공사와 인천관광공사는 인천도시공사로, 인천메트로와 인천교통공사는 인천교통공사로 통합 출범할 예정이다.

인천도시공사는 그러나 사장 인선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은 탓에 홍만영 상임이사를 사장 직무대행으로 하는 직대 체제로 당분간 운영될 예정이다. 도시공사는 내달 초 사장 모집공고를 다시 내고 같은 달 말까지 신임 사장 인선 절차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공사 측은 앞서 이달 초 사장 모집 공고를 내고 지원자 중 2명을 인천시에 사장 후보자로 추천했지만 시는 적격자가 없다며 임명을 보류했다.

도시공사가 조직 수장 없이 출범함에 따라 통합조직 안정화, 송도웰카운티 재분양 대책 마련 등 각종 현안에 대한 해법을 도출하는데도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이와 함께 인력 구조조정도 마무리되지 않아 통합 공사 출범 초기부터 조직 내부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도시공사는 도개공과 관광공사의 합계 정원 규모를 지난해 455명에서 통합 후 370명으로 감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임원 7명 중 2명을 줄이고 1∼3급 80명 중 33명(41.3%)을, 4∼5급 226명 중 50명(22.1%)을 감축할 계획이다.

통합 이전과 비교할 때 모두 85명을 감축해야 하는 상황인데, 현재까지 퇴직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은 30∼40명에 대한 추가 구조조정시 당사자들의 반발이 커지면서 조직 내부 화합에도 상당한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인천교통공사의 경우 통합으로 인한 인력감축 효과가 거의 없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인천시는 두 기관의 합계 정원을 총 1천224명에서 1천90명으로 줄인다는 목표 아래 구조조정 작업을 진행 중이지만, 현원을 기준으로 했을 때 통합에 따른 실질적인 인원 감축 효과는 19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메트로와 통합을 예상치 못하고 지난 6월 자체 구조조정을 통해 이미 정원의 40%를 감축한 기존 교통공사의 반발도 거세다.

교통공사 노조 관계자는 "교통공사는 이미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마쳤는데 정원을 기준으로 한 인력감축안으로 인해 인천메트로와 통합 후 또 다시 구조조정의 희생양이 될 처지에 놓였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통합에 따른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천시의회 이재호 의원은 지난 26일 본회의에서 "시 집행부는 교통공사와 인천메트로를 통합할 경우 650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 가시적인 예산절감 효과는 교통공사 법인세 6억원, 사무실 임대료 2억원 등 연간 8억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인천시는 산하 공기업들이 무리한 사업 추진과 채무 급증으로 경영난이 가중되자 지난 8월 공기업 통합 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4개 공사를 2개로 통합하면 경상경비 절감, 시의 재정지원 규모 축소 등으로 4년간 2천310억원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인천도개공 관계자는 "고정자산 매각, 인력 구조조정, 성과급 반납 등 분골쇄신의 자구노력을 추진 중"이라며 "머지않은 시일 내에 시너지를 발휘하며 시민의 대표 공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