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구원 "미소금융재단, 적자재단 될 듯"
상태바
금융연구원 "미소금융재단, 적자재단 될 듯"
  • master
  • 승인 2010.03.11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도입한 서민금융기관인 미소금융재단이 운영상 문제점 탓에 '적자 재단'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금융연구원 이건호ㆍ정찬우 연구위원은 지난 18일 '금융소외 해소를 위한 정책서민금융 개선방안' 논문에서 미소금융기관의 이자수입으로는 사업에 필요한 막대한 고정비용을 충당하기에도 벅찰 것이라고 분석했다.

   논문에 따르면 현재 계획대로 미소금융 사업을 벌이려면 연간 운영비 부담이 1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에 300개 사업장을 확보하려면 400억원 정도가 필요하고, 현재는 저임금 자원봉사자들이 주로 종사하지만 중ㆍ장기적으로는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필요해져 인건비 부담이 600억~70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계산이다.

   반면, 미소금융 사업의 수익원을 보면 대출 평균잔액 2조원에 5%의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할 경우 연간 이자수입이 1천억원에 그쳐 고정비용과 비슷하거나 이에 못 미칠 전망이다.

   논문은 "그나마 미소금융 대출자들이 연체나 채무 불이행 없이 대출금을 갚는다는 가정에서 이자수입을 계산했는데, 저신용자들이 미소금융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기대하기 힘든 가정"이라며 "인력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한 교육ㆍ훈련비와 중앙집중식 신용평가제 운영비도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소금융 대출은 현재 제도권 서민금융회사의 신용대출보다 대출금리가 10~40%포인트 가깝게 낮기 때문에 서민금융 시장을 잠식하고, 결과적으로 일반 서민금융회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에 대한 대출이 위축되거나 금리가 오르는 부작용을 낳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논문은 "미소금융재단의 직접 대출을 사회적 기업에 대한 대출 등으로 국한하고, 그 외의 기능은 민간 마이크로 크레디트(소액 대출) 기구들을 통한 간접 지원 방식으로 사업 방향을 수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