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 발전소'에서 화력 대체하기
상태바
'지붕 발전소'에서 화력 대체하기
  • 박병상
  • 승인 2012.04.1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 칼럼] 박병상 / 인천도시생태·환경연구소 소장


바다와 임하는 인천에는 화력발전소가 유난히 많다. 화석연료를 태워 발생시킨 고온고압의 수증기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화력발전소는 막대한 온배수를 가까운 곳에서 가져와야 한다. 터빈을 돌리고 나오는 수증기를 식혀야 다시 끓여 터빈을 계속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수증기 식히는 온배수로 바닷물을 사용하는 인천은 바다와 임한다는 업보로 지역에서 필요한 전기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전기를 생산한다. 남은 전기는 서울과 경기도로 보낸다.

화력발전소가 필요 이상 많은 인천과 없는 것과 다름없는 서울, 그리고 전혀 없는 경기도의 전력요금은 모두 동일하다. 불합리하다. 송전 거리가 길면 길수록 원가에 들어가는 비용이 많지만 그렇다. 그런 불합리를 당연시하는 나라는 OECD에서 우리밖에 없다. 전기 송배전을 한국전력, 단 하나의 기업이 독점하고, 한국전력의 의사결정을 지배하는 정부가 그런 정책을 고집하기 때문이다. 반면 발전시설과 송배전 시설이 지역에 따라 분산된 대부분 국가는 발전소와 가까우면 전기요금이 당연히 저렴하다. 전기를 생산하면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온배수로 인한 불이익을 감안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송배전에 들어가는 비용이 적기 때문이다.

바다와 임하지 않는 유럽의 많은 국가의 도시들도 지역에 발전소를 가진다. 주변에 작은 규모라도 강물이 흐른다면 적극 활용한다. 그래서 그들은 우리나라에 없는 냉각탑을 지어야 한다. 온배수를 다시 활용하려고, 또는 온도를 식힌 온배수를 하천에 방류해야 생태계 교란을 줄일 수 있는 까닭이다. 한데 온배수를 전적으로 바닷물에 의존하는 우리나라는 임해지역에 불이익을 강요한다. 인천이 그렇고 태안과 보령과 삼천포가 그렇다. 우라늄 핵을 분열시켜 얻는 에너지로 물을 끓여 전기를 생산하는 핵발전소도 마찬가지다. 울진과 영광과 고리와 영광이 그렇다. 만일 한강 정도의 수량이 흐르는 대도시가 유럽에 있다면 먼 곳에서 생산한 전기를 끌어올 리 없을 것이다. 온배수가 충분하지 않은가.

지역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두 배 이상 생산되는 인천에 대규모 화력발전소가 다시 증설되고 있다. 이미 80만 킬로와트 급 4기가 가동되는 영흥도에 현재 2기가 추가 세워지는데, 다시 2기를 더 증설하려고 정부와 한국전력과 남동화력이 은밀히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한데, 이번에도 예외 없이 정부와 발전소 측은 인천시와 인천시민의 의견을 소외하려 든다. 온배수로 어족자원이 황폐화되고 대기오염이 심화되고 있건만 기왕에 떠맡는 불이익이니 더 얹으라는 오만하기 짝이 없는 태도다. 그런 불합리를 서울과 경기도의 주민들은 관심 밖이다. 인천과 인천보다 더 먼 지역에서 생산한 전기를 가져가 소비하는 서울은 전기를 생산하면서 생기는 불이익이 무엇인지 모른다. 가격도 같으니 그저 펑펑 쓸 따름이다. 가마 속에서 가마를 든 이의 고통에 무감각한 것이다,

모름지기 합리적인 국가라면, 지역에서 소비하는 전기를 지역 주민과 민주적으로 충분히 논의해 발전소의 규모와 방식을 투명하게 결정하여 지을 테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았다. 사회정의를 근간으로 하는 민주사회를 표방하는 국가라면 이제 달라져야 한다. 전기가 부족하다면 부족한 지역에 발전소를 지어야 옳다. 발전소 짓는 동안 당장 송전이 필요하다면, 전기가 남는 지역의 양해를 구한 뒤 가져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요금체계의 합리적 조절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이어야 한다. 그래야 전기를 생산하면서 받는 불이익과 고통을 이해할 수 있고, 함부로 낭비하는 습관을 수정할 수 있을 게 아닌가. 전기가 남아도는 인천에 발전소를 더 지을 하등의 이유는 시방 없다.

화력발전소가 지나친 인천은 대기오염물질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방출 정도가 무엇보다 심각하다. 지구온난화를 철저하게 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화력발전소 증설은 어느 공간이든 합당하지 않다.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과 온배수로 감당하기 어려운 불이익을 강요받아야 했던 인천은 이제라도 다른 방식을 찾아야 한다. 태양이나 바람과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시급히 확충해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생산하는 전력량이 늘어나는 만큼 수명을 다한 화력발전소의 운전을 중단시켜야 한다는 의미다. 바람과 태양 에너지 자원이 다른 지역보다 특별히 열악하지 않는 한, 얼마든지 설치 운영은 가능하다. 참고로 2022년까지 자국의 핵발전소를 모두 폐쇄하기로 결정한 독일은 바람과 태양 에너지가 충분하기 때문인데, 우리나라가 독일보다 햇볕이 강할 뿐 아니라 바람도 모자라지 않는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 전문가는 우리나라 국토의 2퍼센트 면적에 태양광 에너지 시설을 설치하면 전기를 자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밤에 발전이 안 되고 흐른 날이면 발전량이 줄어들 걸 감안한다면 4퍼센트로 면적을 늘리면 될 것이라 덧붙인다. 우리 도시의 면적은 대략 15퍼센트 정도라고 하니 도시 면적의 3분의1만 태양광 에너지 생산 시설로 덮어도 전기 생산량은 충분하다는 단순한 계산이 나온다. 도시에는 지붕이 넓은 공공시설이나 사설 건물이 많다. 그런 건물의 지붕과 옥상을 잘 활용하면 당장 꽤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적어도 화력발전소 증설을 불필요하게 될 게고, 그만큼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다. 바다도 비로소 안정될 것이다. 영흥도에 화력발전소 증설이 추진되는 인천이 정부와 발전당국의 적극적 후원으로 즉각 추진해야 할 사업이다.

2014년 아시안게임을 준비하는 인천에도 지붕이 넓은 공공시설이 많다. 앞으로 태양광 에너지 생산 시설을 너끈히 확충할 수 있을 것인데, 학교와 아파트의 옥상도 활용할 수 있고 여름에 뜨거운 열기를 내뿜는 아스팔트 주차장을 이용해도 좋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얼마 전 완공된 숭의동의 ‘인천 축구 전용경기장’의 지붕은 아쉽다. 태양광 전기 생산 패널을 잘 배열하면 건물의 외관이 수려해지기도 하는데, 아쉽다. 청구서를 전혀 보내지 않는 태양 에너지를 적극 수용하는 만큼 인천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양은 줄어든다. 지붕의 발전소에서 화력을 대체하는 만큼 지구온난화를 뒤로 미룰 수 있다.

이번 겨울 내복을 입지 않았다. 천지사방이 더워 입기 불편했기 때문이다. 유사 이래 우리 조상은 전기 없이 수 천 년을 잘 살아왔다. 핵이나 화력일 경우는 물론이지만 태양광이라도 전기는 낭비할 자원은 아니다.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춥게 지내야 자연도 사람도 건강하다. 지구온난화 시대를 앞두고 우리는 자연스럽던 조상의 삶을 돌아보며, 전기 효율화로 생산량을 줄일 뿐 아니라 소비 자체를 최대로 줄이는 삶을 서둘러 모색해야 한다. 고갈이 눈앞인 석유는 물론이고 매장량이 급히 줄어드는 다른 화석연료만이 아니다. 위험천만한 핵연료도 탐욕스런 낭비 앞에 한계가 분명하지 않은가. 남은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한화솔라에너지는 지난 해 11월 경남 창원시 성산동 한화테크엠 공장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지붕형(Roof-Top) 태양광발전소 준공식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