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어새는 다리가 4개?
상태바
저어새는 다리가 4개?
  • 박병상
  • 승인 2012.07.02 19:1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 칼럼] 박병상 / 인천도시생태·환경연구소 소장


'깃대종'이라는 말이 있다. 유엔환경계획(UNEP)에서 만든 개념으로, 그 지역을 대표하는 생물이다. 지역의 생태적 특성과 연관시킬 수 있거나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반영할 수 있는 생물을 보통 지정한다. 우리나라 국립공원은 '생태적, 문화적, 사회적으로 해당 국립공원을 대표할 수 있는 종'을 동물과 식물에서 각 1종 이상 선정하면서 서식지 안정화와 공원자원보호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그 중 동물의 일부를 보면 설악산은 산양, 지리산은 반달가슴곰, 내장산은 비단벌레 들을 지정해 보전하고 있다.

멕시코 원주민들은 개구리를 신격화한다. 개구리가 보이면 어딘가 물이 안정된 상태로 있다는 뜻이다. 옥수수를 심어 식구를 먹여 살릴 수 있지 않은가. 멕시코에서 사랑받는 개구리는 당연히 마을마다 다양한 조형으로 장식돼 있고, 작은 장식물은 관광객들에게 기념품으로 팔려나간다. 일본 북해도에 가면 '곰을 조심하라'는 말을 수도 없이 듣는다. 북해도에서 곰은 지역을 상징하고, 각양각색의 모형이 기념품점을 장식한다. 미국 서북부의 숲은 '스모키 베어'가 상징한다. 산불로 그을린 아기 곰을 형상화해 사람의 윤리적 이용을 강조하며 다양한 기념품이 제작돼 선물용으로 판매된다. 그런 예는 나라마다 지역마다 차고 넘친다.

인천을 상징하는 동물은 무엇일까. 먹고 살기 바빠 그런가, 관심 갖는 이 거의 없다. 재두루미는 인천을 상징하는 새다. 그래서 숭의로타리의 조형물로 장식돼 있는데, 관리가 부실하다. 연수구 상가 앞에도 장식되었지만 지금은 없다. 2년 전 추석 직전에 몰아친 태풍 곤파스로 나무들과 더불어 쓰러지자 아예 없애버렸다. 재두루미는 갯벌이 광활할 때 겨울을 지내러 항상 인천을 찾아왔지만 지금은 아니다. 수명이 긴 만큼, 어렸을 때 앉았던 지역을 가끔 선회하지만 매립돼 개발된 인천의 바닷가에 몸 둘 데 없다는 걸 잘 안다. 추억만 더듬을 뿐, 이내 날아가 버리고 만다.

재두루미를 포함해 대부분의 두루미와 흑두루미들은 먹이를 넉넉히 제공하는 일본으로 간다. 한데 재두루미가 떠난 인천에 저어새가 다가왔다. 그것도 자동차 소음과 오폐수 악취가 진동하는 남동산업단지 유수지에 벌써 5년 가까이 찾아온다. 강화도 인근 무인도에 은둔하며 둥지를 치던 녀석들이 둥지를 치기 열악한 유수지를 찾은 건 송도신도시 주변의 갯벌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쑥쑥 자라는 새끼들을 충분히 먹일 수 있지 않은가. 세계적으로 2000여 마리가 남아 멸종이 국제적으로 염려되는 저어새가 스스로 찾아오다니, 그 모습을 보려고 국내외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기 시작했다.

망망한 바다에서 엿볼 따름이던 국제 희귀조 저어새를 가깝게 볼 수 있는 곳은 남동산업단지 유수지가 세계에서 유일할 텐데, 천적이 없고 먹이가 풍부해 그런지, 유수지에 둥지를 치는 개체수가 해마다 늘어난다. 물론 그 만큼 태어나는 개체도 늘어난다고 전문가들은 희망을 전한다. 하지만 내년 이후 어떻게 될지 모른다. 예정한 사업을 축소하거나 폐기해야 할 정도로 재정이 빠듯하다는 인천시가 하필 저어새가 먹이를 찾는 갯벌을 반드시 매립하겠다고 고집을 피우는 까닭이다. 유수지를 병풍처럼 둘러싸는 초고층아파트는 갯벌로 오고가는 저어새의 길목을 가로막는다. 깃대종 가치가 충분한 저어새는 재두루미 이상 푸대접을 받는다.

저어새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유수지의 가장자리에 컨테이너 박스를 놓은 시민단체는 3년 째 저어새의 번식과 행동을 관찰하고 있다. 여름철새인 저어새가 찾아오기 한참 전부터 모두 떠날 때까지 관찰 내용을 기록해온 활동가들은 둥지 재료를 미리 가져다 놓았다. 하지만 개인의 처지에 보호에 한계가 있는 건 분명하다. 갯벌을 매립하려는 시청이 의지를 꺾지 않는 한 소용없다. 겉으로 보호를 외치지만 구체적 제안이나 예산 편성이 없는 인천시를 대신해 저어새가 찾아오는 의미를 시민에게 알리려 노력한다. 주둥이가 주걱처럼 크고 긴 저어새가 인천을 상징하는 동물로 손색없기 때문만이 아니다. 마지막 안식처인 인천에서 자연의 생물이 흔쾌히 찾아올 수 있어야 사람의 몸과 마음도 건강할 수 있지 않은가.

먼저 태어난 어린 저어새들이 요즘 열심히 먹이활동을 배우며 나는 연습을 하지만, 6월 초에 아직 둥지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때 활동가들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제4회 저어새 섬 그림 대회'를 열었다. 남동산업단지 유수지 안의 자그마한 섬에 옹기종기 모인 저어새를 그리면 그날 심사해 상품을 전하는 행사였는데, 교사이거나 환경단체 간사들이 호주머니를 털어 준비한 관계로 행사는 조촐했다. 참가한 학생과 그 부모들은 쌍안경과 망원경으로 저어새를 관찰하며 마음이 훈훈해졌고, 저어새의 안전한 번식과 해마다 다시 찾길 기대했는데, 인천시는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긴 주둥이를 물속에 넣고 저으며 먹이를 찾는 저어새에게 낚싯줄과 바늘은 치명적이다. 발목에 'K96'이라는 표시가 선명한 저어새가 낚시 바늘을 삼켜 고통스러워할 때, 일본인들은 모든 수단을 다해 구조했다. 얼마 전 일이다. 일본이나 대만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차원에서 저어새를 보전하려 애를 쓰지만, 우리는 스스로 찾아온 저어새의 밥상을 걷어찬다. 갯벌을 매립하면서 유수지 주변에 초고층빌딩 병풍을 올리지 않는가. 높고 화려한 건물은 더 높고 더 화려한 건물이 생기면 빛을 잃는다. 시민들은 낡아가는 건물을 자랑하지 않는다. 변치 않을 지역의 독특한 자연과 그 경관에 자부심을 가진다.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시민들의 참여로 깃대종을 선정해 보전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바닷물을 채워도 악취가 사라지지 않는 남동산업단지 유수지에 모인 초등학생들은 저어새 사진이 인쇄된 펼침막의 빈 공간에 소감을 쓰고 저어새도 그려 넣었다. 한데 그림 몇 개가 이상하다. 저어새 다리가 넷인 게 아닌가. 그 아이들은 동물의 다리는 4개라고 막연히 생각했을지 모른다. 자연을 교과서나 편집된 영상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었던 우리 아이들의 관념이 그렇다. 삭막해간다. 저어새의 실제 모습을 바로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가깝게 볼 수 있다는 거, 회색도시의 아이들에게 녹색 희망이다. 그러므로 스스로 찾아온 저어새를 맞는 인천은 시민들과 의논하며 저어새를 깃대종으로 선정하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심형진 2012-07-04 12:23:49
좋은 의견입니다.
저어새가 이렇게 가까이 시민과 함께 하는 곳도 없으니 인천의 새로 저어새를 지정하는 것에 찬성합니다.
갯벌은 그 자체로 풍요로운 곳이죠. 그곳을 메워 세운 도시를 친환경적으로 꾸민다고 다시 해수를 유통시키는 어리석은 일을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두고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도심재개발도 제대로 못하면서 왜 자꾸 갯벌을 매립하려고 하는 지 송영길 시장은 자신을 돌아봐야 합니다.

qjsro 2012-07-03 11:34:50
저 마지막 남은 갯벌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면 매립할 생각을 할 수 없는 것인데, 무슨 생각으로 미련하고 어리석은 짓을 하려는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우연이든, 신이 내려주었든, 우리는 굉장히 소중한 보물을 갖고 있었음도 불구하고 사리지게 만드는군요. 매립이라...누군가의 투기대상이고 개인소유로 바뀌겠지요. 우리 모두의 자산인 갯벌이 없어지고... 내 돈이 될것도 아니고 내 소유의 땅이 될것도 아닌 것을 엄청난 돈 들여 매립하도록 나둬야 할끼요?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