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판매 최종부도 면해
상태바
대우차판매 최종부도 면해
  • master
  • 승인 2010.04.2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거래 채권을 결제하지 못해 부도처리됐던 대우자동차판매가 채권단과 어음 소지자의 결제로 최종부도를 면했다.

   채권단은 27일 새벽 어음 소지자인 대우버스 및 대우타타상용차와 협의해 만기 도래한 어음을 결제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9시에 어음을 결제해 대우차판매의 부도가 취소됐다.

   대우차판매는 23일과 26일 각각 만기도래한 어음 174억 원과 94억 원 등 총 268억 원어치를 이날 모두 결제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118억 원을 결제해주고 나머지는 회사측과 어음 소지자들이 만기연장과 대지급 등으로 해결했다.

   대우차판매는 앞서 23일 SC제일은행과 우리은행에 돌아온 어음을 막지 못해 부도 위기에 직면했다.

   대우차판매와 채권단은 전날 대우차판매 어음을 소지한 대우버스와 대우타타상용차에 어음 결제대금의 20∼30%를 현금으로 지급하되 나머지 금액은 워크아웃 플랜(경영 정상화 방안)에 따라 상환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합의에 실패했다.

   그러나 최종부도로 주식이 상장폐지되고 결국 법정관리 절차를 밟게 되면 모든 채권자들의 손실이 지금보다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이날 채권단과 어음 소지자가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대우차판매는 이달 8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워크아웃을 신청해 채권단의 92%의 동의를 얻어 14일부터 워크아웃을 개시했다.

   채권단은 대우차판매의 자금사정이 급격히 악화할 것으로 보고 워크아웃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대우차판매는 워크아웃 개시 이후 만기가 돌아온 어음을 막지 못해 지금까지 세 차례나 1차 부도를 맞았다.

   대우차판매는 19일과 22일에도 각각 200억 원과 25억 원의 진성어음을 결제하지 못해 1차 부도 처리됐다가 가까스로 최종부도를 피했다.

   대우차판매의 금융권 채무는 14일 기준 총 2조 원 규모로 3개월간 권리행사 및 상환이 유예됐다. 그러나 1천500억 원 규모의 상거래채권은 유예채권 대상에서 제외돼 만기가 돌아오는 대로 결제해야 한다.

   채권단 관계자는 "앞으로 몇 개월간 대우차판매의 상거래채권 만기는 계속 돌아온다"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자금난 해소를 위해 대우차판매가 보유 중인 송도 부지를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