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9, '천안함발 北風'…판세 요동
상태바
지방선거 D-9, '천안함발 北風'…판세 요동
  • master
  • 승인 2010.05.2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굳히기, 野뒤집기 혈전…수도권 중심 판세 변화

   여야는 `6.2 지방선거'를 9일 앞둔 24일 최대 변수로 떠오른 천안함발(發) '북풍'(北風)을 놓고 충돌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및 정부의 강력한 대북제재 발표를 놓고 한나라당은 "당연한 조치"라고 환영한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노골적 선거개입"라고 반발하면서 여야간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앞으로 남은 선거운동 기간 대북공세 강화와 함께 '북한감싸기' 비판을 받아 온 야권에 대해서도 맹공을 퍼부으면서 안보이슈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고, 이에 비례해 야당의 반발 강도 역시 거세질 것으로 보여 북풍 논란은 갈수록 가열될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담화에서 "앞으로 (북한이) 우리의 영해, 영공, 영토를 침범한다면 즉각 자위권을 발동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북한의 공개 사과, 관련자 처벌, 남측 해상교통로 봉쇄, 남북간 교역.교류 중단, 유엔 안보리 회부 등의 강경조치를 발표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정미경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과 결연한 의지를 보임으로써 국민을 안심시키는 담화였다"고 평가했다.

   반면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단호 대처라는 대통령의 입장에 동의한다"면서도 "천안함 사태를 노골적으로 선거에 이용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켜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여야간 극명한 입장차 속에 천안함발 북풍이 선거판을 강타하면서 판세가 흔들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다 오는 27일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 방한, 28일 한중 정상 양자회담, 29-30일 한.중.일 정상회담 등 금주 내내 안보일정이 줄줄이 예고돼 있어 천안함 이슈가 선거 막판까지 정국을 뜨겁게 달구면서 표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일각에선 이미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 '빅3'를 중심으로 여야간 팽팽한 대결구도가 여당에 유리한 쪽으로 조금씩 흔들리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재 한나라당은 그간의 불안감을 떨치고 `빅3 승리'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으나 민주당 내에선 `노풍'(盧風)이 북풍에 밀려 제대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빅3 전패'라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한나라당은 외견상 "천안함 사건을 선거에 이용하지 않겠다"고 하면서도 내심 북풍 확산과 `실패한 정권 심판론'에 기대를 걸고 있다.

   당 지도부는 이대로만 가면 정권안정론 속에 지금의 지지율 격차를 굳히면서 승리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계산 하에 연일 북한과 야권 성토에 열을 올리고 있다.

   민주당 등 야권은 "정부와 여당이 노골적으로 북풍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야권은 현 상황대로라면 선거에서 질 가능성이 크다는 위기의식 속에 남은 기간 여권의 북풍 선거이용을 강력 성토하면서 막판 노풍 확산에 사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최대 승부처인 서울시장 선거에선 한나라당 오세훈 후보가 `대세론 굳히기'를 시도하며 밑바닥 및 부동층 표심 공략에 나선 반면, 민주당 한명숙 후보는 서울광장 철야 등 `10일 행동'을 통해 막판 뒤집기를 시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