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 어떻게 지도할까요?
상태바
스마트폰 사용, 어떻게 지도할까요?
  • 장현정
  • 승인 2014.02.10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칼럼] 장현정 / 공감미술치료센터 상담팀장
LRi3vuIZewjJ4M5j7T5FJAfvuwH.jpg
 
인터넷 사용이나 게임 과몰입으로 인한 문제는 아동, 청소년이 있는 집이라면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표현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은 우리 삶을 놀랍게도 편안하게 만들어 주었지만, 채팅과 게임, 인터넷 음란물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에 가정들 중에서도 스마트폰 사용 때문에 부모님과 자녀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자기주장이 강해지는 사춘기 자녀인 경우 부모님과 사전에 이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일방적으로 제한을 당하게 되면 강력하게 반발하고 반응하기도 합니다. 사춘기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은 하나의 문화이고 친구와의 관계를 연결해주는 중요한 도구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의 문제 중의 하나로 “팝콘 브레인”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의 멀티태스킹에 익숙해지며 현실에 무감각해지고 주의력이 떨어져 팝콘처럼 아주 강한 자극에만 반응하는 뇌구조로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또한, 첨단기기 사용으로 전화번호, 계산, 스케줄 등을 의존하게 되면서 잘 기억하지 못하여 단기기억이 떨어지는 현상을 “디지털 치매”라고 합니다. 너무 일찍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접하게 되면 문제해결 능력이 감소하게 되고 창의력과 사고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경험의 기회가 제한되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도 감소합니다.
 
저는 어떤 의미에서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이 더 위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컴퓨터보다 훨씬 접근성이 높고 사용이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은 늘 켜져있고 가까이 있으며 휴대하기도 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모님들께 가급적 스마트폰을 늦게 사주시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대한 조절력을 키우기 위해 권할 것은 또한 다음의 몇 가지입니다.
우선, 위에 말씀 드렸던 것처럼 가급적 스마트폰은 천천히 사주시기 바랍니다. 어른도 조절하기 힘든 스마트폰을 사주신뒤 아이들에게 스스로 조절하라고 하는 것은 눈앞에 맛있는 사탕을 놓고 먹지 말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는 부모님들의 적절한 조절과 제한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해주셔야 한다면, 사전에 아이들과 사용규칙을 함께 정해보시기 바랍니다. 1일 사용시간, 요금제(데이터 사용량), 사용방법과 내용, 해야 할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등에 대해서 사전에 합의하고 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한 부작용과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를 나누셔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매체에 대한 노출을 1주일에 10시간 이내로 제한하라고 권합니다. 기기를 이용하여 과제를 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노출시간을 정하시는 것이 좀 더 바람직 합니다.
 
아이들이 스마트폰으로 어떤 어플을 깔고 주로 사용하고 어떤 게임을 하는지 관심을 갖고 모니터링 하고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을 부모가 주시하고 있음을 알도록 하여 아이 스스로 조심하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이때는 무조건 하지 말라고 말씀하시기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대화를 통해 알아보고 이야기를 나누어 스스로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방과후 집에 돌아와서는 일정 시간 이후 스마트폰을 부모님께 반납하도록 규칙을 정하시고 따르도록 하셔야 합니다. 밤새도록 카톡이나 문자, 게임 때문에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부모님께서 대화로 잘 풀어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하게 강압적인 태도와 대화법은 아이들의 반발심과 분노를 자극합니다. 아이들과 효과적으로 대화하면 그들 스스로의 조절력을 키우면서 적절히 스마트폰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함께 공부하시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강하게 반발하더라도, 부모님께서 이에 밀리거나 포기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아동,청소년기에는 뇌가 급격하게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자녀들의 발달과 미래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만일 아이들이 심각한 상황의 스마트폰 중독이라고 생각된다면, 전문가를 찾는 것을 주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문가와 함께 노력하면 아이들은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